신생아 기저귀 발진 원인과 해결 방법

오늘은, 신생아 기저귀 발진 이야기를 한번 해 볼까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저희 둘째가 처음에 태어났을 때 호흡에 약간의 문제가 있어서 집중치료실에서 약 한달 정도 있었는데요.. 그 때 신생아 기저귀 발진이 나서 화를 많이 냈던 기억이 있네요..

 

신생아 기저귀 발진이라는게 결국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니까요..

 

물론..

 

신생아 기저귀 발진이 꼭 기저귀만의 문제는 아닐 수도 있기는 합니다만.. 갓 태어난 신생아가 겪는 절대다수의 기저귀 발진은 바로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일입니다.

 

더 건강하게 세상에 나아가기 위해 좀더 머물렀던 병원에서 이런일이 생겼다는게.. 너무 화가 나더라고요.. -_- 뭐.. 간호사들도 나름의 고충은 있겠지만, 좀더 책임감을 갖고 내 아이라고 생각해 줄 수는 없는 것인지.. 이런 부분은 좀 아쉽고 그렇더라고요.. 내 아이라고 생각한다면 발진이 생길 정도로 내버려 두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신생아 기저귀 발진은 왜?

 

기저귀 발진은 기본적으로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지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아이의 소변과 대변에는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들이 다소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소변이라는게 소화과정을 다 거친 다음에 찌꺼기가 배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암모니아 등의 독소 성분들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 것이죠..

 

아이들의 피부는 매우 연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독소들로 인해 자극을 받게 되고.. 이로인해 신생아 기저귀 발진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아이들에 따라서, 이러한 독소에 더욱 예민하게 반응하는 아이들이 있기 때문에 똑같은 환경에서도 신생아 기저귀 발진의 발생여부와 그 강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단순한 자극 뿐 아니라.. 더 방치하게 되면 곰팡이 등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면 기저귀 발진은 치료를 요하는 수준까지 발전할 수도 있음으로.. 신생아 기저귀 발진이 일어나게 된다면 좀더 신경써야 하죠..

 

그리고, 이러한 기저귀로 인한 것 뿐 아니라.. 아이들의 옷에 의해 발진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에는 기저귀를 차는 부위 보다는 다른 부위에 좀더 발진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세제라는게 화학물질의 결집체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이러한 세제로도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 비싸더라도 가급적 아기전용 세제를 사용하도록 하고, 아이전용 세제를 사용하더라도 너무 많은 양의 세제를 넣지 않도록 유의하는게 좋습니다.

 

 

신생아 기저귀 발진 예방 및 해결 방법

 

신생아 기저귀 발진은 결국 독소 성분이 피부와 맞닿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죠.. 따라서, 아이가 대소변을 보면 바로바로 갈아주는게 좋습니다. 요즘 기저귀는 흡수력이 좋아서 그렇게 자주 갈아줄 필요는 없기는 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저귀 발진이 일어난 아기는 다른 때에 비해 좀더 신경써거 자주 갈아주는게 바람직 합니다. 대변은 말할 것도 없이.. 바로 갈아줘야 하고 소변의 경우에도 너무 많이 차오르지 않게 좀 적게 쌌다 싶을 때 갈아주는게 좋죠..

 

신생아 기저귀 발진이 일어난 아기는 기저귀를 갈 때 마다.. 바로 새 기저귀를 채우지 마시고 적당한 시간 통풍을 시켜 주는게 좋습니다. 피부가 뽀송해질 때까지 10분~20분 정도는 기저귀를 채우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물론, 아이가 배밀이를 할 때에는 생식기 부위가 바닥에 닿을 수 있기 때문에.. 배밀이로 기는 아이들은 예외 입니다.

 

예전에는..

 

기저귀 발진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분'을 바르는 경우도 많았죠.. 지금 아이를 키우는 분들이 어렸을 적에는 우리의 부모님들이 분을 발라 키운 세대이기도 합니다. 다만, 요즘에는 분을 바르는 것을 병원에서 그리 권하지 않더군요..(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_-)

 

또하나, 윗 단락에서도 이야기 했다싶히.. 아이들의 옷 등은 아이전용 세제를 사용하도록 하고.. 또한, 발진이 이미 일어난 아기의 경우에는 옷의 행굼을 충분히 해 주도록 합니다. 2회 정도만 세탁기의 행굼횟수를 늘려도 잔존 세제를 충분히 털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세탁이 완료된 옷은 바로바로 널어 주도록 하고.. 가급적 햇볕을 볼 수 있는 곳에 널어 자연살균을 최대한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신생가 기저귀 발진의 원인과 해결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기본적으로..

 

기저귀 발진은 기저귀를 제때 갈아주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기는 합니다. 다만, 초보맘들의 경우에는 언제 갈아야 하는지 감아 잘 오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죠.. 또한, 아이에 따라서 유난히 피부가 예민한 아이들도 있습니다.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는.. 아이가 기저귀 발진이 일어났다 해서 너무 죄책감을 가지거나 할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신생아 기저귀 발진은 잠깐 방심하면 나타날 수 있는 매우 흔한 증상일 뿐더러 발진이 일어났을 때 통풍만 자주 시켜 줘도 대부분은 금새 좋아 지니까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