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업체 고르기, 처음이라면? 무료 업체를 경험해 보자!

오늘은 웹호스팅 업체를 고르는 요령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우선, 워드프레스 제작이 처음이라면? 고가의 웹호스팅 상품을 구입할 필요는 당연히 없겠죠.. 현재, 무료로 웹호스팅을 제공하는 업체도 몇몇 있고, 유료 업체라 하더라도 기본형의 경우에는 월 사용료가 몇백원 수준부터 시작하니까요.. 시작부터 고사양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몇번의 웹호스팅 경험과 사이트 운영 경험이 쌓이면 내가 만드는 블로그나 사이트의 전략에 맞춰 웹호스팅 상품을 고를 수 있겠지만.. 그런 경우에도 시작은 저렴한 상품부터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웹호스팅 업체마다 다소 정책은 다를 수 있으나, 저사양의 상품에서 고사양의 상품으로 이동하는 것은 다소간의 불편함은 있지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사양에서 저사양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경우는 정책적으로 못하게 해 두는 곳도 많죠..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아래에서 소개드릴 몇몇의 웹호스팅 업체와는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음을 우선 밝힙니다. 괜한 오해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말이죠.. ^^

 

 

시작은 무료 웹호스팅으로!

 

기존에 웹호스팅 및 사이트 운영에 대한 경험을 갖고 계시다면 유료 상품을 바로 구입해도 관계는 없겠습니다만.. 처음 워드프레스를 제작하고 운영해 보시려는 분들이라면 무료 웹호스팅 업체를 찾아 선택하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에도 웹호스팅 업체를 고르는 데에는 다소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간 이전 설치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같은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서버를 옮기는 작업이 생각보다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백업해야 하는 자료들도 많이 있고.. 이를 이전하는 과정에서 오류 등이 발생하게 되면 감당이 안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무료 웹호스팅 업체를 고르더라도 차후의 유료 전환 까지 고려해서 취사선택 하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닷홈이라는 사이트를 추천 드립니다. 이는 비록 무료라 하더라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데 무리가 없는 사양을 제공할 뿐더러 폼메일 발송 등의 몇몇 제한되는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일반 유료 서비스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닷홈 홈페이지>

 

그리고, 닷홈 자체가 오랜기간 안정적으로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해 온 곳이기 때문에 유료서비스로 전환해도 별 무리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무료 웹호스팅이다 보니 한계는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과 트레픽 모두 100M 수준에 불과하죠.. 디스크 공간이야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운영과정에서도 이미지 등의 용량을 줄여서 사용하면 되지만.. 트레픽의 경우에는 다소 문제가 있는 지나치게 낮은 트레픽 수준입니다.

 

운영자의 능력(?)에 따라 다소 달라지겠지만.. 경험상.. 100M라면 일반 블로그 기준 이미지가 3~5개 정도 포함된 포스트에 100~200명만 들어와도 하루 트레픽을 다 사용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무료 웹호스팅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연습 등을 위한 용도이거나, 외부에 공개되지 않는 가족홈페이지, 동호회 홈페이지 등을 만들어 활용하시기에 적합합니다.

 

 

유료라면? 트레픽과 용량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연결의 질도 체크해라!

 

웹호스팅 업체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디스크 공간과 트레픽 입니다. 가격변동의 중요한 기준이 바로 이 두가지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도 경험한 부분이지만..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웹호스팅 업체에 따라 지나치게 로딩이 늦거나 하는 경우들이 발생을 합니다.

 

물론, 늦는 로딩이 웹호스팅 업체의 문제만 있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테마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에 의해 로딩이 길어지는 경우도 많죠.. 또한, 웹 페이지 자체에 너무 용량이 큰 이미지 등을 다량 사용하거나 할 경우에도 로딩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튼..

 

요즘에는 디스크도 기존의 하드디스크(HDD)가 아닌 SSD로 공간을 제공하는 업체도 많이 있죠..

 

SSD 자체가 디스크가 돌아가면서 데이터를 읽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그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기본 바탕이 이런 부분들이 되면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되죠..

 

개인적으로는 카페24를 권해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여러곳의 웹호스팅 업체를 이용해 봤는데.. 카페24가 가장 나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실제, 운영하고 있는 계정이 있기도 하고 말이죠.. 차를 몰면서 라디오를 듣다보면 광고 참 많이 하는 업체이기도 하죠.. 영세한 업체가 많은 이 분야에서는 나름 규모가 있는 대형 업체이기도 합니다.

 

<카페24 홈페이지>

 

그 밖에도.. 인터넷 나야나와 같은 웹호스팅 업체도 작은 회사이기는 하지만, 오랜기간 안정적으로 업체를 운영해 왔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웹호스팅 업체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안정성' 이니까요..

 

오늘은, 간단하게 웹호스팅 업체를 고를 때 생각해 봐야 할 점들에 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우선, 처음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연습삼아 무료 웹호스팅 업체를 이용해 본 다음 진행을 해 나가시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이야기 할 워드프레스에 관한 글에서는 실제, 닷홈을 통해 무료 웹호스팅을 신청하는 것부터 실제 설치까지를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