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이란? 의미와 호스팅의 종류

오늘과 내일 웹호스팅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서 해 보죠.. ^^

 

오늘은 간단하게 웹호스팅이란 무엇인지 개념을 잡는 포스트 입니다. 내일은 호스팅 업체를 고르는 요령 등에 관한 이야기를 이어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한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웹호스팅이 필수적이죠..

 

물론..

 

비용이 들어가는 웹호스팅을 하지 않고도 내 컴퓨터의 환경을 서버로 구축할 수도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제약조건이 따르죠.. 안정성도 떨어지고 말이죠.. 그래서, 웹 사이트를 구축할 때에는 통상 웹호스팅을 사용합니다.

 

어차피, 시작 단계에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시작하고 나중에 사이트나 블로그가 커지면 고사양으로 옮겨갈 수 있으니까요.. 다소간의 비용이 투자되는 것에 대해 너무 꺼려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서버를 집에서 구축하면 안되나?

 

웹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공간이 필요하겠죠.. 그것이 개인 컴퓨터의 하드디스크가 되어도 상관은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제약조건 중 하나는 항상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집 컴퓨터를 항상 켜 놓기는 어렵죠..

 

이와 더불어, 고정된 주소(고정IP)가 필요합니다. 현재, 가정용의 경우에는 대부분 유동IP 방식으로 주소가 할당됨으로 이 역시도 좀더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 등이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내 컴퓨터를 서버로 작동하게끔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들(내 사이트에 접속하는 컴퓨터들)의 요청에 반응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서버화 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아파치(Apache)와 같은 웹서버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PHP등을 지원해야 하며.. 여기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MySQL과 같은 DB관리 프로그램도 설치해야 합니다. 집에서 이런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버 관리에 대한 상당한 지식이 필요하며 비용도 많이 들어갑니다. 이런 이유로 웹호스팅을 하는 것이죠..

 

 

웹호스팅은 항상 연결된 웹 공간을 빌리는 것

 

결국, 웹호스팅이란 항상 연결되어 있는 하드디스크를 빌리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웹서버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 등(서버환경 구축, 보안관리, 네트워크 관리)을 받는 것이죠..

 

이는, 마치 건물에 입주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건축주가 되어 건물을 직접 지은 다음에 입주할 수도 있지만.. 금전적인 부분을 빼고라도 그러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또한, 수도광열 설비등을 직접 갖추어야 하는 등의 문제가 있죠..

 

대신..

 

월 임차료로 얼마를 주고 공간을 빌리며 관리비를 냄으로서 운영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 받는 것과 유사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사업이 더 커지고 그러면 공간을 늘려가면서 이사를 하는 것이죠..

 

호스팅의 종류는 구분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서버 운영체제를 기준으로 리눅스 호스팅과 윈도우 호스팅이 있으며.. 윈도우호스팅의 경우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PHP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운영에 애를 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상 리눅스 호스팅이 권장됩니다.

 

요즘에는, 호스팅도 세분화 되어서 운영목적에 따라 웹호스팅 업체들이 다양한 상품을 내 놓고 있죠.. 일반적인 웹호스팅 외에도 네트워크 상태가 중요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스트리밍 호스팅이라는 이름을 달고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DB호스팅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서버 한대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 '서버 호스팅' 이라고 하는데.. 이는, 당연히 그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웹호스팅이라 함은 서버호스팅이 아니라.. 한 서버에 여러명이 사용하는 공유형 웹호스팅을 이야기 합니다. 기업단위의 경우 처음부터 서버호스팅을 활용하거나 대기업의 경우 자체 운영팀을 둬서 서버를 단독으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처음 공유형 웹호스팅을 시작으로 웹호스팅 사양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웹호스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처음을 돌이켜 보면.. 초기에는 이 개념이 낯설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개인적으로는 돈주고 왜 이런 공간을 빌려야 하는지 의아했던 기억이 있기도 합니다. 실제, 서버를 컴퓨터에 구축해 보기도 했고 말이죠.. 하지만, 제가 내린 결론은? 프로그래머들도 웹호스팅을 활용하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거였습니다. -_- 집에서 서버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으나.. 이를 유지하고 관리하는게 만만치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