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장점 및 단점

오늘은 워드프레스 장점과 단점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효율적인 웹 사이트 및 블로그 제작 툴이죠..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으로 높은 퀄러티의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많은 국가에서 각광받고 있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우리나라에서 대중화 된지는 오래되었다고 보기는 힘들기 때문에 몇몇의 상황에서는 워드프레스 사용이 오히려 좋지 않은 경우들이 존재 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가 웹 언어를 몰라도 제작하고 운영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그와 CSS에 대한 어느정도의 지식은 갖고 있는게 사이트의 제작과 운영에 효과적입니다.

 

이와 더불어, 포털형 블로그 등이 단순히 가입과 약간의 설정 만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에 반해 워드프레스는 웹 호스팅을 해야 하고 도메인을 구입해야 하는 과정들을 거쳐야 하죠.. 물론, 하루이틀에도 간단한 블로그는 만들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의 막강한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시간투자를 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장점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은 포털 등에 의존하지 않는 나만의 개성있는 웹사이트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이렇게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게 된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워드프레스 테마죠..

 

워드프레스 테마는 일반 포털형 블로그의 '스킨'과 동일한 개념이지만 개방형 플랫폼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테마의 종류가 무척 많고 완성도가 좋은 테마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무료에서 유료까지 그 스펙트럼도 넓죠.. 잘 만들어진 유료테마를 구입해 웹 페이지의 틀을 잡고 여기에 테마를 수정해 나감으로서 나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는게 바로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지속적인 보완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의 웹사이트들은 한번 만들어진 사이트를 유지보수 및 관리하는게 결코 쉽지 않았죠..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관리시스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고 웹언어를 몰라도 관리에는 큰 무리가 없기 때문에 우선 만들어 놓고 지속적으로 사이트를 보완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다는 점도 참 매력적인 부분이자 워드프레스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경우 공식적인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블로그 등을 따로 운영하는 경우들이 많죠..

 

이런경우, 웹사이트를 운영함과 동시에 블로그를 하나의 툴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블로그 역시 여러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 목적에 따라 블로그를 구분하고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게 바로 SNS와의 효과적인 연동입니다.

 

요즘에는 SNS를 통해 글을 공유하는 시스템들을 다들 갖추고 있죠.. SNS와의 연동 없는 웹페이지는 이용자에게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막강한 SNS와의 연동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단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는 일정한 한계도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가 쉽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초보자들에게는 일정한 진입장벽이 존재를 하죠.. 웹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 없는 평범한 개인이 시작부터 일정 이상의 퀄러티를 가진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설치형 툴이라는 점 때문에 웹호스팅 비용과 더불어 도메인 구입비용이 들어가는 단점도 존재를 하죠.. 물론, 워드프레스 역시 일반 포털형과 마찬가지로 가입형 서비스도 제공하고는 있지만 가입형의 경우 워드프레스가 가진 장점들을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가 이제는 한국 사용자들에게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 툴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몇몇 기능에서는 한국 사용자들에게 이질감을 주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블로그 카테고리 설정만 하더라도 국내 이용자들은 카테고리를 통해 글의 목록을 확인하는 것에 익숙한데 반해 외국의 블로그들은 그렇지 않죠.. 이런 이유로 한국 사용자들을 위한 플러그인 등을 설치해야 하는데 아직 이에 맞는 제대로 된 플러그인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 밖에도 소호몰을 구축하려는 분들에게도 워드프레스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에도 이러한 쇼핑몰 구축을 위한 플러그인 등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이것이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낯선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국내용 소호몰을 구축하려고 하는 개인사업자들에게는 다소 적합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은 개선되어 나가겠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맞지 않는 부분이죠..

 

마찬가지로..

 

회원별로 등급을 정하고 이에따른 글쓰기 권한 등을 부여하는 등의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구축하는 데에도 워드프레스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통상, 이런 사이트들은 동호회 사이트들이나 대학의 동아리 사이트 등이죠.. 물론, 구축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게시판 형태와 글쓰기 플랫폼 등이 국내 이용자들에게는 이질감을 주는 면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