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종류, 내게 적합한 블로그는?

오늘은 정말~ 오래간만에 블로그 카테고리에 글을 쓰네요.. ^^ 앞으로 조금씩 블로그 운영에 관한 이야기를 생각나는데로 한번씩 해 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한 것이 2011년 1월이니까.. 만 5년이 넘어가네요.. 이제는 블로그 운영에 관한 이야기를 해도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입니다. ^^

 

아무튼..

 

오늘은, 블로그 종류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블로그 종류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접근하는게 좋겠죠..

 

블로그 종류는 크게 블로그 서비스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가입형과 웹 호스팅을 하는 설치형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비스형은 또다시 일반 포털형이 있고 사용자 자유도가 비교적 높은 혼합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구분은 구분하는 사람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는 것이며.. 정확한 기준이나.. 이런 부분들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입형 vs 설치형

 

가입형 블로그의 대표는 각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 입니다. 네비버, 다음, 네이트 등에서는 기본적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 하죠.. 가입형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 운영에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며 운영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웹에 대한 별다른 지식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하죠..

 

뭐.. 검색결과 노출에 대한 부분은 별도로 해도, 타자를 칠 줄 안다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게 바로 가입형 블로그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블로그도 하나 가지고 있는데..(거의 활성화 되지 않은.. -_-)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가장 많은 블로거들이 운영하는 블로그 툴이며 디자인이나 이런 부분을 직관적으로 만들어 놔서 초보자가 운영하기에 좋은 그런 블로그 툴 입니다.

 

설치형의 경우, 우리가 홈페이지를 만들 듯.. 웹 호스팅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웹 공간을 구매하고 도메인도 구입하며 해당 공간에 블로그 툴을 설치해야 하죠.. 대표적인 설치형 블로그로는 워드프레스와 Xepress Engine(줄여서 XE)가 있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는 좀더 블로그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XE는 홈페이지 제작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물론, XE에도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툴이 있기는 합니다.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웹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태그와 CSS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있는게 좋으며.. 더 나아가 프로그래밍에 관한 지식도 있으면 좋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설치형의 경우에도 비교적 설치가 쉽고 운영이 간편해져 가는 추세입니다. 웹 호스팅에 관한 개념만 갖고 있다면 요즘에는 HTML이나 CSS에 관한 지식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개선되고 있는 추세입니다.(그럼에도 태그 등에 관한 지식이 없으면 좀 불편하기는 합니다.)

 

 

포털형 vs 혼합형

 

기입형 중에서도 위에서 이야기 한 네이버나 다음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는 포털형에 속합니다. 포털형의 특징은 모든 것을 포털이 안내하는(?) 틀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데요.. 운영은 쉽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의 블로그를 만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죠..

 

또한, 설치형의 경우에는 요즘에는 많이 쉬워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어느정도의 지식을 필요로 하고 따로 비용이 들어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호스팅 상품 종류에 따라 트레픽 한도가 있어서 이런 부분도 잘 관리를 해야 하고 보안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뭐.. 결정적으로 비용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죠.. 블로그 초보자가 접근하기에는 다소 어려운게 설치형 블로그 종류 이기도 합니다.

 

이 둘을 적절하게 혼합해 놓은게 바로 혼합형 블로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바로..

 

본 블로그가 혼합형 블로그인데요.. 혼합형 블로그는 가입형이기는 하지만 태그나 CSS 등을 사용자가 직접 조절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높인 블로그 입니다.

 

포털형이 판에 박은 듯.. 똑같거나 비슷한 블로그들이 많은 반면에.. 이러한 혼합형 블로그는 마음먹기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블로그형은 물론이고 홈페이지처럼도 운영이 가능한게 바로 혼합형 블로그 입니다. 혼합형 블로그의 대표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티스토리가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구글의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그 스팟이 가장 많습니다. 이글루스라는 서비스도 있는데.. 현재는 거의 고사되고 있죠.. -_-

 

다만, 혼합형 블로그도 단점이 있습니다. 역시.. 태그와 CSS 등을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좋죠.. 물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킨 등을 활용해 운영할 수 있기는 하지만 이런 부분은 단점입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 종류를 선택하는 방향은 포털형으로 시작해서 혼합형이나 설치형을 운영해 보는 것입니다. 블로그.. 꼭 하나만 운영할 필요는 없잖아요? ^^ 포털형으로 블로그 운영에 대한 감을 잡고, 혼합형이나 설치형을 통해 자유도를 높여가는 그런 방향을 권합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글을 쓰고 정보를 공유하는 그런 재미도 있지만.. 블로그를 꾸며가는 그런 재미도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블로그를 꾸미는 것은 역시.. 혼합형이나 설치형이 그 자유도의 측면에서는 가장 좋죠.. 다만, 웹 언어를 전혀 모르는 분들이라면 처음에는 다소 운영이 어렵다는 점~!! 이 점은 생각하고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