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금액은?

오늘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계산 방식과 한도 그리고 구비서류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월세 세액공제는 처음에 시행되면서 그 조건이 조금은 까다로운 편이어서 많은 분들이 그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혜택을 보지 못하는 경우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실무자 입장에서 참 안타까운 경우들이 많았습니다.

 

여기에..

 

집주인들 중에서는 세금회피 또는 1가구 1주택으로 유지하기 위해 오피스텔 등을 임대하면서 영업용으로 신고하기 위해 임차인이 월세 세액공제 받는 것을 꺼리는 경우도 많았죠..

 

하지만,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요건 등이 완화되고(확정일자 요건 폐지 등) 임차가 끝난 이후에 다른 연말정산 귀속년도에 경정청구가 가능하게 되면서 이제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고 있는 세액공제 항목이기도 하죠..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거주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최소요건.. 즉, 전입신고 등은 되어야 한다는 점은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아쉬운 점은 세액공제 비율이 다른 세액공제 항목에 비해서 다소 낮다는 점입니다. 요즘 부쩍 귀해진 전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월세를 임차하거나, 아니면.. 전세로 들어가기에는 목돈이 부족한 분들이 월세를 임차하는 만큼.. 세액공제 비율이 좀더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소득재분배는 세제제도의 중요한 목표일 테니까요..

 

 

공제대상과 금액 계산 그리고 한도액

 

우선, 월세 세액공제 대상은 아래의 다섯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셔야 합니다.

 

- 해당 과세기간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종합소득금액 산출액이 6천만원 이하)

- 근로자로서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 국민주택규모 이하의 주택을 임차할 것(서울 기준 전용면적 85㎡ 이하)

- 근로자(세대주, 세대원) 본인이 임대차계약의 당사자일 것

- 임대차계약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표 등본의 주소지가 같을 것

 

기본적으로 세대원은 그 대상이 아니지만, 세대주가 주택관련 다른 공제들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세대원도 가능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계산은 지급한 월세액의 10%를 공제합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계약서상의 거주 일자를 계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올해에는 그냥 월세 지급액의 10%를 공제하는 단순한 계산식으로 바뀌었네요..

 

아무튼..

 

대상 금액의 한도액은 750만원으로 한달 기준 625,000원 까지 세액공제 대상금액입니다. 조금 한도가 짠 느낌이 있네요.. 서울지역 중에서도 핵심지역의 경우에는 월세액이 100만원이 넘어가는 오피스텔 원룸도 참 많죠..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를 최대액까지 받는다고 가정하면? 실제 세액공제 금액은 750 x 10% = 75만원 되겠습니다.

 

 

유의사항 및 필요서류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의 경우 기본적으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나오지 않는 항목이죠.. 따라서, 관련된 증빙 서류 등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위한 필요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민등록등본(주소지 확인을 위한 것)

- 임대차계약증서 사본(계약의 확인을 위한 것)

- 주택임대인에게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현금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 입금증 등)

 

문제가 자주 생기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임대인에게 월세액을 지급했음을 증명하는 서류가 없는 경우 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통장으로 계좌이체를 하고 그 내역을 뽑아오는 것인데요.. 무통장 입금을 한 경우에는 무통장 임금시마다 해당 영수증을 버리지 마시고 챙겨 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좀 규모가 있는 임대업자들 중에서는 신용카드로 결제하거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주는 분들도 계시죠.. 이런 경우 해당 사용금액은 신용카드 등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음으로.. 이 부분도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이제 다음 포스트로 연말정산 연재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트는, 간단하게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소개해 드려 볼까 합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해 보시면 대략적으로 연말정산 환급금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해 보실 수 있어서 좋습니다.

 

참고로, 이전에 발행한 연말정산 연재 포스트는 PC화면 기준 우측 사이드 바의 기획포스트 란에서 모아보기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