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 한도 및 대상

오늘은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 한도와 그 대상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이제, 연말정산 연재 포스트도 막바지로 가고 있네요.. 지난 연재포스트는 PC 화면 기준 오른쪽 사이드바의 기획포스트 란에서 모두 모아보기 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튼..

 

연말정산 업무를 하면서, 환급을 많이 받는 분들 중에는 이러한 기부금 세액공제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이 꽤 있죠..

 

앞으로도 그런 분들이 많이 늘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기부금 공제를 많이 받았다는 것은 그만큼 기부활동을 많이 하셨다는 것을 의미할 테니까요..

 

다만, 종종.. 어디 절이나 종교단체에서 기부금 증빙을 꽤 큰 금액으로 가져오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 분들 중에서는.. 실제, 기부가 의심되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뭐.. 연말정산이라는 것이 개인이 책임지는 것이지만, 실제 기부한 것을 가지고 공제를 받아야 하는게 아닐까.. 그런 생각도 해 봅니다.

 

참고로..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를 100만원 이상 받으신 분들 중에서는 이에 대한 사실확인을 국세청에서 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허위로 내서는 절대 안되겠습니다. 매년 100만원 이상의 기부금 세액공제를 받으신 분들 중에서 0.5%에 해당하는 인원에 대해 2년간 표본조사를 한다는 점!! 강조드려 봅니다.(좀, 말도 안되는 증빙은 안내셨으면 좋겠다고요~~!!!!!-_-)

 

 

세액공제 계산 방식 및 한도

 

2015년 귀속 연말정산 세액공제는 작년과 동일하네요.. 기부금 세액공제는 총 다섯가지이며 세액공제율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종류

세액공제율

한도

정치자금기부금

15%(3천만원 초과 분은 25%)

근로소득금액

법정기부금

15%(3천만원 초과 분은 25%)

근로소득금액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소득공제항목임(전액 소득공제대상)

(근로소득금액-정치 및 법정기부금 세액공제 대상금액) x 30%

지정기부금(종교단체 외)

15%(3천만원 초과 분은 25%)

(근로소득금액-정치 및 법정기부금 세액공제 및 우리사주 기부금) x 30%

지정기부금(종교단체)

15%(3천만원 초과 분은 25%)

(근로소득금액-정치 및 법정기부금 세액공제 및 우리사주 기부금) x 10%

 

여기서..

 

정치자금기부금은 세단계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10만원 미만은 11/10 이고 그 초과분 중 3천만원 미만은 15%, 3천만원 초과분은 25% 입니다. 예전에는 10만원은 전액 공제해 줬었는데.. 다 해주는게 말이 되느냐~~ 뭐 이런 지적이 있어서 약간 줄였습니다. 10만원 기부하면 약 91,000원 정도는 돌려받는 식이네요..

 

예를들어.. 110만원을 정치자금으로 기부하셨다면?

 

- 10만원 x 10/11 = 90,909원

- 100만원 x 15% = 15만원      합계 : 240,909원

 

뭐.. 이런 식으로 계산이 됩니다.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세액공제는 우리사주조합원이 아닌 분들이 기부한 금액을 이야기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점도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기부금 대상

 

기부금은 본인과 기본공제 대상자(나이, 소득요건 있음)가 기부한 금액을 모두 넣으실 수 있습니다만.. 정치자금기부금과 우리사주조합기부금은 근로자 본인이 기부한 경우에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법정기부금 종류와 지정기부금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출처 : 국세청)

 

 

기부금 중에서 비교적 많이 하시는 기부금 중에 하나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부와 대한적십자사 기부죠.. 대한적십자사의 경우 지로 등으로 와서 많이들 기부 하고 계십니다. 이들 기부금은 법정기부금에 속합니다.

 

또한..

 

기부금 공제가 아주 유용한 이유 중 하나는 자원봉사도 기부금에 포함이 된다는 점입니다. 뭐.. 회사 차원에서 우르르~~ 몰려가서 하는 자원봉사도 기부금 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그 노동을 얼마로 쳐 주느냐~!! 아래의 공식으로 산출해 줍니다.

 

- 1일당 5만원(1일은 8시간), 일수 산정시 소수점 이하는 1일로 계산

- 예시 : 50시간 = 6.25일 => 7일로 계산

 

오늘은,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연재 포스트에서는 말 많은(?) 월세 소득공제 이야기를 이어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