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주조합출연금 및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소득공제

오늘은 우리사주조합출연금과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소득공제 이야기를 이어서 해 볼까 하는데요..

 

여기서, 우리 근로자들이 해당하는 것은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소득공제가 아니라 우리사주조합출연금 소득공제 입니다.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소득공제는 대주주의 우리사주 출연을 독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특례제도죠..

 

아무튼..

 

우리사주조합출연금 소득공제의 경우 생각해 볼 부분이 있습니다. 당장 소득공제를 받는게 꼭 유리한 것만은 아닌 경우도 드물지만 있기 때문이고, 소득공제를 받으나 받지 않으나 별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사주조합출연금 소득공제는 엄밀히 이야기 해서 과세이연 항목이기 때문이죠..

 

소득공제를 받을 경우 인출시 소득세가 과세되며 소득공제를 받지 않을 경우에는 인출시 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다만, 의무예탁기간이 지난 다음날 부터 일정기간 동안 계속 우리사주를 보유하게 되면 과세대상의 최대 75%까지 비과세 되니까요.. 오랜기간 보유할 수 있다면? 소득공제도 받고 향후 장기간 보유 함으로서 세금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우리사주조합출연금이란? 공제 한도는?

 

우리사주조합출연금 소득공제에 대해 국세청에서 밝히고 있는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근로자복지기본법에 의한 우리사주조합원이 우리사주를 취득하기 위해 우리사주조합에 출연하는 금액에 대해 400만원 한도로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

 

우리사주조합출연금은 서두에서 이야기 했다 싶히 과세를 이연하는 항목에 가깝다고 했죠..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출시 보유기간에 따라 과세대상에서 제외되는 비율이 상당부분 차지함으로 받을 수 있는 만큼 소득공제를 받으시는게 맞습니다.

 

[인출시 과세대상 제외금액]

 

- 인출금의 50% : 의무 예탁기간 다음날로 부터 2~4년 보유하는 경우

- 인출금의 75% : 의무 예탁기간 다음날로 부터 4년 이상 보유하는 경우

 

우리사주라는게..

 

결국에는 주식이죠.. 따라서 인출시 그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그래서, 세금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 두셔야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또한 가급적 소득공제를 받으시는게 더 나아지는 측면도 있습니다.

 

즉, 과세대상 금액의 기준은 과세인출주식의 매입가액과 주식의 인출일 현재 시가 중 적은 금액입니다. 따라서, 처음에 소득공제를 받지 않았는데 향후 매입가액보다 시가가 낮아 실질적인 손실이 발생할 경우 소득공제로 인한 세제적 이득도 못보고 손실도 보는 그런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사주조합이라는게 그런 일은 드물지만 말이죠..

 

어쨌든 간에, 우리사주조합출연금 소득공제는 의무예탁기간 후 2년 이상만 보유할 수 있다면? 주식의 가치가 비슷하다는 전제로 보면 당장 소득공제 받는게 유리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소득공제

 

우리사주조합출연금 소득공제와 그 용어가 비슷해서 헷갈려 하시는 공제 항목이 하나 있죠.. 바로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소득공제 항목입니다. 이 항목은 일반 우리사주조합원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근로자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음으로 그냥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언급한 김에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소득공제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면..

 

- 우리사주조합에 지출하는 기부금에 대해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

- 우리사주조합원이 지출하는 기부금은 제외

- 공제한도 : (근로소득금액 - 한도 내 정치자금기부금 및 법정기부금) x 30%

 

오늘은..

 

간단하게 우리사주조합출연금 소득공제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에 이어 내일은 소득공제 종합한도에 대한 이야기를 마지막으로 소득공제 항목은 마무리 하도록 하고, 다음부터 세액공제 이야기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공제 항목이 몇개 더 있기는 하지만 많은 분들에게 해당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갑니다.(귀찮기도 하고 말이죠.. -_-)

 

[본 블로그에 게제된 연말정산 관련 연재 포스트는 블로그 사이드바의 기획포스트 란에서 모아보기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