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라마단 기간에는 뭘 할까?

이슬람권을 여행할 때 주의해야 할 기간이 있죠.. 바로 라마단 기간 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라마단에 대한 상식 이야기를 한번 풀어보고 주의할 점에 대해 추가로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라마단이란? 의미는?



라마단(아랍어로 رمضان)은 고유명사로 이슬람력으로 9월을 의미합니다. 즉, 라마단 기간이라 함은 이슬람력상 9월 전체를 의미하는 것이에요.. 우리의 음력과 양력이 서로 완전히 일치하지 않듯.. 라마단 기간도 매년 달라집니다.


2015년의 경우에는 양력으로 아래의 기간이 라마단 기간입니다.


2015년 라마단 기간 : 6/18 ~ 7/16


라마단의 기원은..


이슬람교에서 예언자로서 숭상되는 무함마드가 코란의 첫번째 경구를 계시받은 날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서구권이나 동양권에서는 극단적 이슬람 원리주의자들 때문에 이슬람에 대한 편견이 다수 존재하지만, 이러한 라마단 기간은 나름 의미가 깊은 날 이기도 합니다.


물론, 라마단 기간은 종교적 인내심을 시험하는 기간이기도 하지만 이는 주변의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한다는 연대의식의 발로입니다. 또한, 이 기간이 끝나면 음식을 나눠 먹으면서 공동체 의식을 다지게 됩니다.


현재의..


수니파와 시아파로 양분된 이슬람 교파의 문제는 중동의 정세를 어렵게 만들고.. 여기에, IS와 같은 극단주의 세력이 가세해 이슬람이 위험하고 분열하는 종교라는 그럼 편견을 우리들은 갖지만.. 이슬람 자체가 가진 이상은 엄격한 종교적 생활을 바탕으로 도덕적인 생활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라마단 기간의 금기사항과 여행자들의 주의점


라마단 기간은 익히 잘 알려져 있다 싶히 금식하는 기간입니다. 일반적인 음식은 물론이고 물과 흡연 등도 금지가 되죠.. 다만, 전쟁중인 군인이나, 중한 병자, 어린이, 임신부 등은 제외 됩니다.


금식 뿐 아니라.. 라마단 기간에는 폭력, 화, 탐욕, 시기 등을 자제하고 삼가 함으로서 종교적 가르침에 충실하려고 노력하는 기간이기도 하죠.. 이슬람 국가간 전쟁이 있을 때 라마단 기간에는 잠시 휴전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금식을 하는 이유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가난한 사람들을 돌아보고 스스로에 대한 자제력을 기르는 것에 목적을 둡니다.


다만..


금식월이라고 해서 무조건 음식을 섭취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한달동안 음식을 못먹으면 생존할 수 없겠죠.. -_- 금식기간은 해가 떠 있는 시간 동안입니다. 따라서, 일몰 전과 일몰 후에는 음식물의 섭취가 가능합니다.


국가에 따라 라마단 기간의 분위기는 다소 다른데.. 터키와 같은 곳은 이슬람교가 절대다수이기는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사람도 꽤 되기 때문에 여행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중동의 엄격한 이슬람 국가들의 경우에는 낮에 영업하는 가게나 이런 곳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터키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곳이 또한 인도네이사와 같은 곳이기도 하죠..


그러나..


비교적 엄격하지 않은 라마단 기간을 지내는 곳이라 하더라도 금식하는 사람 앞에서 음식물을 섭취하는 등의 행위는 상당히 예의에 어긋나는 행위가 됩니다. 따라서, 라마단 기간 중에 이슬람권을 여행하는 분들이라면? 사람들 앞에서 먹는 것은 되도록 자제하고 식당 안이나 거처에서 섭취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