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농약의 걱정을 덜어내는 채소 및 과일 씻는법

우리가 채소나 과일을 먹을 때 걱정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잔류농약의 존재 여부죠..


뭐.. 나만 먹으면 모르겠는데 아이들이 먹는 것에는 상당히 신경이 쓰이기도 합니다. 부모마음이 그런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무농약이니 유기농이니 하는 과일과 채소를 비싸더라도 사 먹는 것이겠죠..


다만..


채소와 과일 씻는법에 대한 수칙만 잘 지켜도 잔류농약과 기타 미생물에 대한 걱정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식재료 중에서는 항균 및 살균작용을 하는 식재료들이 있죠..


대표적인게 바로 식초와 소주 입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식초와 소주를 준비한 다음 '식초 : 소주 : 물'의 비율을 '1 : 1 : 10'의 비율로 섞습니다.



여기서 소주는 일반 소주보다는 담금용 소주를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담금용의 경우에는 알콜도수가 30도가 넘어가기 때문이죠.. 만일, 담금용 소주가 없다면 일반 소주를 사용셔도 되는데 이런 경우 1 : 1 : 7 정도로 희석비율을 좀더 낮추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약 5~10분 정도 과일을 담궈둡니다. 아래 사진은 과일이 충분히 잠기지 않았는데 가급적 과일을 온전히 담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제, 흐르는 물에 혼합액을 씻어 내 주기만 하면 끝!!


소주와 식초값이 조금 아깝기는 하지만.. -_- 최소한 우리 아이들이 먹는 것에는 이렇게 채소와 과일을 씻어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사실..


우리는 잔류농약에 대한 걱정만 하는 경향이 있는데.. 채소와 과일은 미생물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미생물의 경우에는 오히려 유기농 채소와 과일류에 더 많을 수 있죠..


이게 왜 중요하냐면.. 예전에 유럽에서 유기농 채소를 먹고 대량 사망자가 나온적이 있어서 세계적으로도 이슈가 된 적이 있었는데.. 이는, 유기농 채소에서 발생한 독성 미생물 때문이었습니다. 뭐.. 그런일이 얼마나 있겠습니까만은.. 때때로 미생물은 우리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살균작업을 해 주는게 어느정도 필요하기도 하다는 생각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