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운의 [사업 이야기] 다락방 |노을| 2014. 9. 12. 09:55
할인점은 유럽과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유통경로로, 시 외곽에 위치하여 자가운전자가 차를 몰고 가서 창고형 매장인 할인점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와는 약간은 다른데, 창고형 매장 보다는 일반 백화점과 같은 잘 짜여진 깨끗한 매장이 많고, 취급품목도 서구식과 다르게 신선식품이 많다. 원래 신선식품은 보관의 용이성이 담보되지 않고 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에 취급되지 않던 품목이었다. 한국에서의 유통경로에서 급성장한 할인점.. 그 명암 우리나라의 유통경로들 중에서 할인점이 등장한 것은 그 역사가 생각보다 길지 않다. 1993년에 첫 선을 보인 할인점은 백화점과 동일한 쇼핑환경을 제공하면서도 가격은 일반 백화점은 물론이고 재래시장 보다 저렴한 물건들을 취급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