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행수입이란? 병행수입 제품은 왜 저렴할까?

요즘은 소위.. 병행수입을 통해 유명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들이 제법 눈에 띈다.


그리고,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모아서 파는 이른바 멀티숍(편집숍) 등에서도 이러한 병행수입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제법 있다.

 

그렇다면 병행수입이란 정확히 어떤 것일까?


그리고 병행수입제품은 왜 같은 브랜드의 대리점 가격보다 싼 것일까?



병행수입제품이란? 독점 판매권이 없는 업자가 판매하는 제품

 

병행수입제품은 해당 브랜드의 정식 판매권이 없는 업자가 판매하는 정품 브랜드 제품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이것이 불법이거나 한 것은 아니다. 소위 말하는 짝퉁을 수입해다가 판매하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일고있는 직구문화나 병행제품 판매상들의 증가는 그동안 독점 판매권을 가진 유통업자의 폭리가 그 원인이 된 측면이 없지않게 있다.


통상..

 

한 브랜드가 외국에 진출할 때에는 해당 국가 내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독점으로 판매할 수 있는 유통업자와 계약을 맺어 진행하게 된다. 이는 경영의 측면에서 브랜드관리를 잘 하기 위한 선택이지만.. 이는 독점이라는 유통구조의 특성상 지나치게 가격이 부풀려지는 경우들이 다수 발생을 한다.

 

한 때 유행했던 고급 패딩들도 이러한 독점적 유통구조로 기인한 면이 커서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했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병행수입제품의 등장은 시장 경쟁을 활성화 시켜 소비자후생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다만, 병행수입제품을 판매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으나 브랜드 소유 기업과 정식 계약을 맺고 판매하는 것이 아닌 만큼 매장에 해당 브랜드의 간판을 달거나 하는 등의 행위는 상표권 침해에 해당함으로 병행수입 유통업자들은 이런 부분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병행수입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했을 경우, 제품에 따라 A/S 등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음으로 이런 부분은 유의해야 하겠다.

 

개인적으로.. 병행수입제품이라 하더라도 결국 정품을 구매하는 것인데, 이런 제품에 대한 A/S까지 거부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국내 독점판매법인에서 해당 A/S 비용을 부담하기 어렵다면 본사에 청구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순 없을까? 안되면 입법활동으로라도 보장해 줬으면 하는 바램도 있다. 병행수입제품이 시장경쟁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면이 있는 만큼.. 정부의 전향적인 관점 변화를 바란다.

 

병행수입제품이 저렴한 이유는?

 

통상, 병행수입제품은 정식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이렇게 병행수입제품이 저렴한 이유는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첫번째는 본사와 독점계약을 하지 않은 업자가 판매하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독점 수입업체는 독점유통의 댓가로 상당한 수준의 로열티를 본사에 지불한다.

 

두번째로는 병행수입제품은 수입업자의 탄력적 대응을 통해 이익률을 극대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수입시기의 조절이나 수입국가를 수입업자가 직접 정할 수 있기 때문에 환율, 세금 등에 있어서 유리한 조건으로 수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경쟁요소 이다.

 

소비자는 같은 가격이라면 정식 대리점을 통해 구입하려고 할 것이다. A/S의 측면도 있지만, 매장의 구성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정식 수입업자가 심리적으로도 더 신뢰가 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조적으로 병행수입업자는 자신의 제품을 더 싸게 팔 수 밖에는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오늘은 병행수입이란 무엇이고 병행수입제품이 저렴한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

 

본사와 독점 계약한 업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병행수입업자는 눈에 가시와 같은 존재일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두팔벌려 환영할 만한 일이다. 경쟁은 항상 소비자 후생 증진으로 이어지는 것이니 말이다. 또한, 독점업체가 꼭 부정적으로 볼 필요도 없는 것이.. 병행수입제품의 등장은 그만큼 시장이 커 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같은 시장을 놓고 나눠먹는게 아니라.. 더 큰 시장이 되어 서로 먹는게 많아지는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