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투명성은 불확실성으로 인한 비용증가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경영투명성 이야기를 꺼내보면 대화를 나누는 상대방은 으례.. 회계 투명성을 생각하는 경우가 열에 아홉은 된다. 물론, 회계투명성은 매우 중요한 경영의 원칙이다.

 

하지만, 이는 외부의 이해관계자에 관한 것으로.. 이것은 그냥 기본이다. 기업운영을 할 때에는 그 규모와 상관없이 회계투명성은 기본이고 회사 전체에서 경영투명성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는, 불확실성에 의해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불확실성은 비용을 증가시킨다.

 

궂이 경영의 분야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불확실성은 우리 삶에서 비용을 증가시키는 주요한 원인임을 알 수 있다.

 

우리가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혹시나 있을지 모를 사고나 질병 등으로 인한 막대한 비용을 감당하기 위함이다. 즉,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 수단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이러한 불확실성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면? 일방적인 비용으로 소멸하는 보험에 가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투자행위도 마찬가지다.

 

불확실성이 높은 투자자산은 예적금과 같은 안전자산에 비해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데.. 이는 불확실성 이라는 비용을 지불함으로서 반대 급부로 얻게되는 댓가인 것이다.

 

경영의 분야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회사 내부의 각 파트들이 경쟁심에서 자신들의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면? 경영 전반의 비효율을 낳게 되고 이로인해 비용은 증가할 수 밖에는 없는 것이다.

 

 

경영투명성은 비용을 감소시키고 의사결정의 합리성을 증대시킨다.

 

불량률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공유되지 않는 제조기업을 예로 들어 보자. 영업부서에서는 100개의 물건을 수주해 왔는데 생산부서에서는 불량률을 감안해 110개의 제품을 생산했다. 그런데, 현업담당자는 이를 또 감안해 121개를 생산했다. 그런데 구매부서에서는 역시.. 이를 감안해 133개의 원재료를 구매한다.

 

결국, 실제 불량은 5개만 발생했고 28개의 초과제품이 폐기된다.

 

이런일은 생각보다 자주 일어나며 이는 결국 부서간 협업과 의사소통의 부재 등이 원인이다. 그 밑바닥에는 신뢰부족과 경영투명서 부족이라는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회사 내부에서의 정보 공개와 투명성 제고는..

 

결국, 비용을 줄여주며.. 여기에 더 나아가 문제 해결을 위한 정답을 찾아 나가는데 있어서 정석적인 방법을 택하게 해 주는 순기능도 있다.

 

일류기업일 수록 경영투명성과 원칙을 강조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중소기업이라고 해서 이러한 경영의 대원칙을 무시해서는 장기적인 기업의 생존을 도모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는 없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