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조회 및 보는법

오늘은,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과 활용 방법 등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부동산 시세를 온라인상에서 가늠하는 방법으로 두가지 자료를 참조합니다. 바로,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와 KB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시세를 조회하는 것이죠..

 

 

[시세파악 방법 : 국토부자료 및 은행자료 교차 활용]

 

국토부 자료는(네이버나 다음 등에서'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로 검색하시면 관련 사이트에 접속 가능합니다.) 매매시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는 거래가를 반영한 것이라서 실제 시가를 가늠하는데 좋으나.. 다만 과거의 자료라는 점에서 그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는 자료가 바로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죠..

 

 

[은행 시세자료는 비교적 정확하다!]

 

은행의 큰 수익원 중에 하나는? 바로 부동산 담보대출이죠.. 따라서, 은행의 시세 파악은 비교적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의 이해와 직결된 부분이기 때문이죠.. 결과적으로 이 두가지 자료를 교차해서 점검해 보면 부동산을 돌아다니지 않고도 비교적 정확한 시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부동산이라는게 실제 돌아다니면서 분위기 파악을 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거래량이 적은 시기에는 부풀려진 호가로 인해 오히려 시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한계점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동산은 정보비대칭성이 강한 대표적인 자산 중 하나죠.. 따라서, 충분한 정보습득을 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아무튼..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또는 다음에서 KB부동산 알리지로 검색 및 접속 -> 상단 메뉴바 가장 좌측의 시세

 

 

제가 사는 은평구를 예로 들어 보자면.. 나타나는 지도에서 은평구 클릭 -> 세부 동 클릭

 

 

각 단지별 현황이 나옵니다. 밑으로 좀더 이동해 보면..

 

 

대략적인 시세가 시, 구, 동 별로 나옵니다. 확대보기를 하면 과거의 데이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좀더 정확한 시세파악을 위해서는 단지별면적당시세에 있는 불러오기 버튼 클릭!

 

 

단지별로 매매가, 전세가 등이 나옵니다.

 

여기서, 시세는 1㎡ 기준입니다.(약 1/3평)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보는 방법]

 

요즘에는 전용면적 기준으로 아파트 평수등을 표시하지만, 위의 시세는 과거에 평수를 이야기 할 때 자주쓰던 기준.. 즉, 공급면적 기준으로 '주거전용+주거공용' 면적당 시세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1평은 3.3㎡ 입니다.(정확히는 3.305785㎡ 이지만, 3.3으로 계산해도 무방합니다.)

 

예를들어..

 

보통, 전용면적 84㎡는 평수로 환산하면 25.5평 정도 되지만 공급면적 기준으로 보면 32~34평 정도 되죠.. 위의 시세는 이러한 32~34평(약 105~113㎡) 기준인 것입니다. 

 

저희집의 경우도 전용면적 84㎡ 이지만, 주거+공용면적은 112.09㎡네요 따라서, 위의 시세에 따라 저희 집 시세는(제가 사는 단지기준) 대략 390만원 X 112.09 = 4억 3,700만원 정도로 계산해 볼 수 있겠습니다.(드럽게 비싸네요.. 집주인.. 부럽소~~ -_-;;)

 

오늘은, 간단하게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은행 사이트는 부동산 시세를 파악하기에 아주 좋은 수단 중 하나이고.. 매매 등을 염두해 두시는 분들이라면 동네를 돌아다니기 전에 먼저 체크하고 가시는게 좋다는 말씀.. 마지막으로 강조드려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