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와인의 주요 특징은?

와인으로 유명한 곳을 꼽으라면,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의 유럽와인을 떠올리죠..

 

이에반해, 신생 와인 생산국.. 일명 신세계 와인이라고 불리우는 곳이 있으니.. 바로, 미국, 호주, 칠레, 남아공 등입니다. 신세계 와인의 경우에는 비교적 질이 좋은 와인을 생산하면서도,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구세계 와인에 비해 저렴한 특징을 가집니다.

 

 

 

신세계 와인의 특징

 

가격적인 면 외에 신세계 와인이 구세계 와인과 차별되는 점은, 빈티지(Vintage : 생산년도)에 따른 품질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와인을 고를 때, 빈티지는 중요한 선택 기준 중에 하나죠.. 같은 곳에서, 같은 포도품종으로 생산한 와인이라 하더라도, 어떤 해에 재배된 포도인지에 따라 그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이 와인 입니다.

 

구세계와인들에서 빈티지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유럽의 기후 때문입니다.

 

유럽의 기후는..

 

익히 잘 알려져 있다 싶히 변화무쌍 하죠.. 이에 따라, 어느 해 인지에 따라 일조량과 강수량 등에서 현격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이에따라, 전문가들이 평가한 빈티지별 품질까지 나와 있죠..

 

이에반해, 신세계 와인은 기후가 일정한 지역에서 재배한 포도를 가지고 와인을 생산하기 때문에 빈티지별 품질차이가 거의 없이 일정한 특징을 가집니다.

 

물론, 신세계 와인이라 하더라도 고가 와인이라면? 빈티지를 따져 보는 것도 좋습니다만.. 일반 중저가 와인이나 벌크와인등을 구입할 때에는? 궂이 빈티지를 따져 볼 필요는 없습니다.

 

 

 

신세계 와인을 고를 때 포인트는?

 

구세계 와인의 경우에는 일명.. 테루아 라는 것을 중시하죠..

 

테루아는 '토양'을 의미하는 용어로.. 어느 지역에서 생산이 됐는지.. 그리고, 누가 생산했는지를 중요시 여깁니다. 구세계 와인들은 어떤 지역에서 생산했는지만 알면? 해당 지역의 포도품종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자동으로 나오죠..

 

따라서, 구세계 와인은 어느 와이너리에서 생산했는지와 더불어 빈티지를 중심으로 고르면 됩니다.

 

반면..

 

신세계 와인의 경우에는 와이너리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덜 합니다. 대부분의 신세계 와인은 대규모 와이너리에서 대량생산을 하기 때문이죠..

 

이와같은 이유로, 신세계 와인을 고를 때에는? 어떤 포도품종으로 생산했는지를 중심으로 와인을 고르면 와인의 성격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미국 와인의 라벨을 가져다 걸어본 것인데요..

 

 

 

와인 품종은 레드와인의 대표품종 중 하나인 카베르네 쇼비뇽을 사용했네요..

 

전 세계적으로 레드와인용 포도품종으로 가장 많이 재배되는 카베르네 쇼비뇽은 타닌의 떫은 맛이 강한 와인으로 껍질이 두꺼워서 장기간 와인을 숙성 시킬 때 주로 활용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신세계 와인의 주요 특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신세계 와인은 포도품종!!에 집중해서 구입하시면.. 실패의 확률은 적다는 말씀.. 드려 보면서, 오늘 이야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레드와인 포도품종으로, 부드러운 맛을 원한다면? 메를로(Merlot), 상큼한 과실의 풍미를 느끼고 싶다면? 피노누아(Pinot Noir), 탄닌감이 부담스럽다면? 진판델(Zinfandel) 포도품종을 권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