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미니 선풍기 사용시 주의사항

요즘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휴대용 미니 선풍기를 들고 다니는 분들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유용하게 쓰고 있기는 한데요..


다만..


체감적으로 느끼기에 요즘같이 습도가 높으면서 후덥지근한 바람이 부는 때 밖에서 쓰는 것은 별 메리트가 없다는 생각도 합니다.


오히려, 더운 밖에 있다가 시원한 실내에 막~ 들어왔을 때 더위를 빨리 식혀주는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입니다.


암튼, 이런 문명의 이기(?)들이 있으니 좋긴 좋은 것 같더라고요.. ^^ 올해는 유독 휴대용 미니 선풍기를 들고다니시는 분들이 많다는 느낌입니다. 다만, 종종 미니 선풍기의 폭발 사고가 들려서 등꼴을 오싹~ 하게 만듭니다. -_-


물론, 이러한 폭발 사고는 충전중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사용 중에는 잘 일어나지는 않는다고 해서 직접 사람이 다치거나 하는 경우는 드물다고는 합니다만.. 그래도 배터리가 들어간 물건들은 항상 조심할 필요가 있는 것이겠죠..


오늘은, 이러한 휴대용 미니 선풍기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 합니다.



좋은걸 사라.
너무 당연한 이야기일까요? ^^


전자제품들은 가격이 올라갈 수록 성능과 안전이 비례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거라는 생각입니다.


뭐.. 휴대용 미니 선풍기 자체가 어려운 기술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가격 자체는 저렴한 편입니다만.. 그럼에도 폭발의 위험성이 있는 제품인 만큼 너무 싸구려는 피하는걸 개인적으로 권합니다.


좋은 제품의 기준은?


당연히, 가격도 있지만, 인증 마크를 체크해 보시길 권합니다.


KC마크는 이런류의 제품을 살 때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하는 정부규격 마크입니다. 물론, 이러한 정부규격 마크가 있다고 해서 제품의 안전을 완벽하게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어느정도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인 것은 틀림없죠..


이와 더불어, 리튬전지가 들어있는 제품들은 리튬전지의 안전 인증번호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정품 충전기, 완속 충전으로!
휴대용 미니 선풍기의 경우에는 제조에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대기업이 만든 제품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안전성의 문제가 불거지는 것이기도 하고 말이죠..


아무튼, 휴대용 미니 선풍기 폭발 사고의 거의 대부분은 충전시 발생합니다. 충전으로 인한 과열이 폭발의 원인이 되는 것이죠..


따라서..


충전기는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도록 하고 높은 전압을 사용하는 고속충전기는 사용하지 않는걸 권합니다. 고속충전은 모 대기업의 스마트폰에나 사용하는 것이지 이러한 제품에 사용하는게 아닙니다.



스마트폰 접지방식일 경우 스마트폰과 함께 쓰지 마라.
휴대용 미니 선풍기들 중에서는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이 있고 그보다 작은 미니 선풍기로 스마트폰 충전단자에 꽂아서 사용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전자의 제품이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용도로 후자의 제품도 요즘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는 것 같더군요..


이렇게 스마트폰에 연결해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미니선풍기를 빼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동영상 시청 등과 같이 열을 많이 발생시키는 경우에는 스마트폰 배터리 자체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과 동시에 폭발의 위험성도 올라갑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