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산전검사 받는 방법

보건소 산전검사의 경우 각 지자체 사업입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일정이나 검사 시기, 비용 등은 각 지자체(서울의 경우 '구' 단위)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임으로 이런점은 감안해서 금일 포스트를 보시길 권합니다.


아무튼..


보건소 산전검사는 대부분 무료로 진행이 되고 일부 검사들만 선택적으로 유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유료검사라 하더라도 대부분 몇천원 단위의 적은 금액임으로 큰 부담은 없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중인 분들이라면 모든 항목에서 예외없이 받으시는 것을 개인적으로는 권하고 싶습니다.


보건소 산전검사가 좋은 이유 중 하나는 이게 임신의 첫번째 단계이자 앞으로의 각종 정부지원책들을 알 수 있는 시작점이기 때문입니다.


임신, 출산, 육아에 관련된 부분은 정부지원 제도가 상당히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으며 보건소 산전검사를 받으러 갈 때 관련된 내용을 안내받거나 책자 등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질병 및 항체검사 위주의 보건소 산전검사.


산전검사를 하는 이유는 임신 전 태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각종 질환들의 유무를 살펴보고 예방접종 등을 하기 위함입니다. 대표적으로 풍진의 경우 성인에게는 크게 위험한 질환은 아니지만 임산부에게는 절대적으로 예외인 그런 질환이죠..


사산은 물론이고 기형아 발생의 위험을 높이는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풍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보건소 산전검사를 통해 각종 질환의 유무와 항체유무를 살펴보고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 산전검사는 '산전검사' 라는 이름 또는 '혼인 전 건강검진' 이라는 이름으로 각 지자체 보건소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서울 은평구 지역의 건강검진 개요를 인용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표 출처, 은평보건소)


구분

항목

비용(원)

필수

혈액검사(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무료

신장기능, 간기능, 당뇨 및 고지혈증 검사

성병(에이즈, 매독, 요도염 등)

혈액혈

결핵(엑스레이 검사)

풍진

선택

B형간염 항원 항체검사

4,640

 

남편도 받을 수 있다.


보건소 산전검사 대상은 예비부부 및 신혼부부(결혼 1년 미만)로 각 지자체 주민을 그 대상으로 합니다. 은평구 보건소에서 받는 산전검사는 은평구민만 해당하는 것이죠..


준비물은 신분증과 결혼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결혼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라 함은 혼인관계증명서와 같은 공적증명서는 물론이고 청첩장, 결혼식장 계약서 등도 포함됨으로 각 개인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산전검사는 여성을 중심으로 생각하게 되지만 보건소 산전검사의 경우에는 아내분은 물론이고 남편분도 받을 수 있음으로 부부가 시간을 내시어 함께 받으시면 좋습니다.


물론, 풍진 등의 일부 검사는 여성만 해당하며 남성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는 검사도 있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보건소는 비교적 자주 이용하게 되는 기관입니다. 철분제, 엽산제도 무료로 제공해 주고 각 시기별 무료로 검사를 해 주는 항목들도 있습니다. 또한, 육아교실, 태교교실 등.. 지자체 마다 다양한 프로그램램을 운용하고 있음으로 잘 활용하시면 여러가지로 유익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