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유용한 숯의 뛰어난 효능

숯은 우리 민족이 오래전 부터 활용해 온 훌륭한 천연 살균제이다.


숯은 공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고열로 가열해 만들어 내며 세부적으로 검탄, 백탄 등이 있으며 백탄에는 얼백탄, 일반백탄, 백백탄 등이 있다.


기능적 측면에서 숯에 대한 효능은 각종 연구결과로 이미 정립이 되어 있다.


숯이 유용한 이유 중 하나는..


이것이, 누구나 쉽게 일상 속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순히, 숯을 가져다 놓는 것 만으로도 전자파로 부터 보호받을 수 있으며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어서, 접근성과 활용성이 좋다.


요즘에는..


숯도 종류별로 나오는데 입욕제로 나오는 숯을 활용하면 살균은 물론이고 각종 미네랄 성분을 피부로 흡수할 수 있다. 오늘은 이러한 생활 속에서 유용한 숯의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 보자.



공기정화, 살균, 탈취.

공기중에는 양이온과 음이온이 있는데 양이온은 인체에 유해한 이온이다. 숯은 양이온을 잡아주고 음이온을 발생시키는 기능이 있다. 숯의 이러한 효능은 그 주된 성분이 바로 '탄소' 이기 때문이다.


숯은 또한 공기 중 곰팡이균을 없애는 살균효과가 있어서 응달진 베란다와 같이 곰팡이가 피기 쉬운 곳에 두면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도한, 탈취효과도 있어서 신발장 등에 넣어두면 좋다.


습도 조절.

숯은 기본적으로 나무가 산화된 것이다.


나무는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는데 습한 날에는 수분을 흡수하고 건조한 날에는 나무가 가진 습기를 내어 놓는다. 숯은 일반 나무 보다도 이러한 습도조절을 하는데 더 탁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다만, 숯을 통한 습도조절기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다량의 숯이 필요함으로 책상 앞에 놓아두는 작은 숯 만으로 이런 기능을 기대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방부 및 여과.

숯의 효능으로 방부기능은 공기정화 기능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그 기본이 음이온이기 때문이다.


숯은 지속적으로 음이온을 방사하는데 이로인해 미생물의 생장을 억제하기 때문에 방부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숯은 그 특성상 내부에 여러 구멍들이 무수히 뚫려 있다.


숯은 흡착효과가 뛰어난데 이러한 구멍들로 인해 흡착효과는 배가 된다. 이런 이유로 물의 정화 및 여과에 좋으며 실제로 시중에 나오는 여과제 중에서는 숯을 활용해 제품화 시킨 것들도 있다.


냉장고, 입욕제 등으로 활용해 이러한 방부 및 여과효과를 일상 속에서 활용해 볼 수 있다.


논란이 있는 전자파 흡수 효과.

숯을 구입하는 분들 중에서는 숯이 가진 전자파 흡수 기능을 기대하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숯의 전자파 흡수효과에 대해서는 다소 논란이 있다. 아직까지 이를 실증적으로 완전하게 입증한 연구결과는 아직 없다고 봄이 타당하다. 다만, 숯이 가진 다공성의 특징으로 인해 전자파의 흡수가 가능하리라는 이론적 가설은 충분히 수긍할 만 하다.


또한..


전자파라는 것이 전자제품을 사용할 때 단 1M만 이격해도 인체에 도달하는 전자파를 상당부분 흡수할 수 있으며 전자파의 유해성 자체도 아직 증명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전자파 차단을 위해 숯을 구매하기 보다는 입증된 숯의 효능, 즉 공기정화기능, 습도조절, 방부 및 여과 기능 등을 기대하고 활용하는게 좋다는 생각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