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선진국 순위에 한국이?

오늘은 그냥 잡설..


경제 카테고리에 넣기도 좀 뭐 해서 잡설 카테고리에 넣었다. 바로, 세계 10대 선진국.


IMF에서는 꾸준히 국가별 발전지수 등에 대해 산출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여기서 우리나라가 세계 10대 선진국에 속했다.


관련 근거자료는 위키디피아를 연결해 본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Developed_country


구체적인 세계 10대 선진국은 아래와 같은데.. 뭐.. 기분좋은 부분이기는 하나.. 이 내용에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는 싶다. 필자도 그런 사람 중에 한명..



아무튼 우선, 중국은 강대국이기는 하지만 선진국으로 보기에는 어렵다는 점에서 빠진 것은 이해하지만 북유럽의 그 많은 국가들.. 스웨덴, 덴마크, 스위스, 네덜란드, 핀란드 등등이 빠진 것에 대해서는 좀 의아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듯 싶다.


다만 위 수치는 GDP와 PPP 등을 믹스해 산출한 것으로 전체적인 경제규모도 어느정도 고려가 되었을 것이라고 본다.


또한..


선진국의 기준이라는 것이 사실.. 딱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고무줄 잣대가 되기도 한다.


여기에, IMF는 우리나라에 대해 비교적 호의적이라는 점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 물론, 위의 위키디피아 수치들은 객관적 통계자료에 기반했겠지만 한국인들 치고 IMF를 모르는 사람이 없고, IMF 구제금융 졸업을 가장 모범적인 형태로 한 국가이기 때문에 IMF는 한국에 대해 비교적 호의적인 편이다.


사실, 정치적 상황을 보면 최근 일련의 사태들은 참 안습이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민주화 정도를 보자면? 아시아에서 한국은 가장 민주화되고 정치체계가 잘 되어 있는 국가이다.(여기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많으리라 당연히 생각하며.. 충분히 이해한다.)


누구나 선진국이라 인정하는 일본의 경우 압도적 1당이 거의 독재에 가까운 정치를 하고 있으며 지자체 의원의 경우 거의 세습에 가까운 행태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언론자유지수는 우리보다도 떨어진다. 우리가 아시아에서 선망하는 국가 중 하나인 싱가포르의 경우에도 뭐.. 거의 독재국가나 다름없고 말이다.


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수치들이 자랑스럽기는 하나.. 현실을 보면 암울한 것도 사실이지 싶다. 다만, 외국에서 보는 한국은 선진국이 분명한데.. 우리 스스로는 그렇게 여기지 않는 아이러니도 있다는 점은 짚고 싶은 부분이다.


개인적으로 직무상 외국계 분들과 소통할 일이 많은 편인데.. 그들 중 한국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우리를 볼 때 의아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많은 것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지나치게 낮게 평가한다는 것이다. 이는 겸손과는 또다른 느낌이랄까?


오늘 글은.. 식품 관련 책을 보다가 우리나라가 세계 10대 선진국이라는 말이 나와 의아하게 생각해서 자료를 찾아본 것임으로.. 논쟁은 정중히 사양하겠다. 필자도 세계 10대 선진국이라는 말에(부정하지는 않지만) 고개를 갸우뚱 하는 사람 중에 한명이니..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