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관리하기

오늘은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테마 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죠..


내일은 오늘에 이어 워드프레스 테마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추가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의 경우..


처음에 설치하면 좀 볼품이 없습니다. 원래, 개인최적화작업을 거쳐야 하는게 테마이고 이와 더불어 워드프레스라는 툴 자체가 해외에서 주로 제작되는 테마들이 많다 보니 우리가 선호하는 그런 기능이나 디자인적인 요소들이 아무래도 좀 부족합니다.


일례로.. 폰트만 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선호하는 폰트와 외국에서 선호하는 폰트는 서로 다르거나 아예 영문에만 적용되는 폰트여서 한글로는 기본폰트로 나오는 등의 일들이 많습니다.


요즘, 블로그들에서는 나눔고딕체 등이 많이 사용되죠.. 가독성의 이유 때문입니다. 아무튼, 이런 이유로 처음에 워드프레스 테마를 설치하고 나서 너무 실망하지 않도록 합니다. 하나하나 잔손이 많이 가는게 워드프레스이고 이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1. 테마 관리는 관리자 화면의 '외모' > '테마' 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2. 현재 설치되어 있는 테마들이 나오고 위에 커서를 올리면 테마의 세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테마 상세 화면에서 하단을 보면 개인최적화에 필요한 메뉴들이 있으며 이를 통해 내게 맞는 테마로 조금씩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업데이트를 대비해서 css와 같은 메뉴는 업데이트시 백업을 해 두고, 가급적 테마 파일 자체를 수정하기 보다는 이런 최적화 메뉴를 통해 최적화를 하시는게 바람직 합니다.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테마는 당연히! 삭제가 불가능하고, 비활성화 되어 있는 설치태마의 상세화면에 들어가시면 개별적으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쓸데없이 여러개의 테마가 있을 필요는 없겠죠..


현재 사용하는 테마 외에는 가급적 지우시는 것이 용량절약을 위해 좋습니다.



새로운 테마는 테마 화면 상단의 '새로 추가' 메뉴를 통해 탐색 및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테마는 찾아보면 끝도없이 있으니까요.. 찬찬히~ 여러가지 테마를 둘러보시면 되겠습니다. ^^


참고로..


워드프레스 테마들 중에서는 유료테마들도 존재를 합니다.


이런경우, 워드프레스 엔진으로는 자동업데이트가 안되는 경우도 종종 존재를 합니다. 따라서, 해당 테마 제작 사이트 등을 통해 이를 확인하셔야 하며 기술지원 등도 해당 사이트를 통하셔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