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란? 테마의 기본개념 이해하기

오늘부터 워드프레스 이야기는 테마를 집중적으로 다뤄볼까 합니다.


그 첫번째로, 테마란 무엇인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의 경우..


그 종류와 숫자가 절대적으로~! 매우 많죠.. 따라서, 굳이 테마를 내가 제작할 필요도.. 그 이유도 없습니다. 


PHP를 모른다면 만들 수도 없고 말이죠.. -_-


다만, 내게 적절한 테마를 적용하고 내게 최적화 하는 약간의 작업은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PHP를 알면 좋지만 모른다고 이러한 최적화 작업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기도 합니다.(물론, 기초 문법은 알고 있는 것을 권합니다.)



테마란?


본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죠..


티스토리에는 '스킨'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스킨은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이 스킨은 또한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배포하는 것이 있고, 여러 사용자들이 만들어 배포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도 마찬가지 입니다.


워프 자체에서 제공하는 기본스킨이 있고 전 세계 개발자들이 만들어 배포하는 테마들이 있습니다. 스킨과 테마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우선, 첫번째로 그 절대적인 양과 숫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의 경우 세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테마들이 존재하며, 기본 테마의 숫자 자체도 많습니다. 하지만, 스킨들의 경우 네이버나 티스토리나.. 제공되는 절대적인 스킨의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두번째로..


스킨은 디자인적인 개념에 더 가까우며 다른 프로그래밍 코드 등은 포함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테마의 경우에는 그 자유도가 높은 웹 제작 툴 답게.. 디자인은 기본이고 그 안에서 프로그래밍 코드를 포함해서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함께 제공합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테마를 선택할 때에는 일반 서비스형 블로그들의 스킨을 고를 때와는 다르게 어떤 부가기능을 제공하는지 등도 함께 체크할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테마 파일에서 알아둬야 할 템플릿은?


워드프레스 이야기에서 여러번 나온 말이지만.. 워드프레스는 HTML, CSS, PHP를 몰라도 사용할 수 있는 툴 입니다. 하지만, 이들 언어를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기도 합니다.


이는, 특히 개인최적화를 위해 필요합니다. HTML, CSS는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좋고, PHP도 최소한 기본문법 정도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다 보면..


테마 자체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들이 존재를 합니다. 바로, 개인최적화를 위해서 말이죠..


워드프레스의 경우 아무래도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툴이다 보니 우리나라 웹 환경과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만들어진 테마가 다수 존재를 합니다. 따라서, 개인최적화 작업은 필수적인 작업이기도 하죠..


아무튼, 워드프레스 테마의 개인최적화를 위해 알고 있어야 할 테마 내 템플릿 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 index.php

- category.php

- single.php

- page.php


index 파일은..


가장 기본이 되는 페이지로 이 파일이 없으면 웹 페이지 자체를 처음에 실행할 수 없습니다.


category 파일은 그 파일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카테고리를 보여줄 때 실행하는 파일입니다. single은 개별 글(Post), page는 페이지를 보여줄 때 사용됩니다.


물론, 이들 템플릿 외에도 몇가지 더 있지만.. 우리같이.. PHP의 기본문법 정도 또는 PHP 문법을 잘 모르는 일반사용자라면 위의 파일 정도가 워드프레스 테마에서 알고 있어야 할 템플릿 파일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