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노하우 첫번째, 투자에 인색하지 마라!

그동안 워프와 관련된 글들을 쓰면서 첫번째로 목표로 삼았던 워프 설치와 기본적인 운용방법에 대한 장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제까지의 워프와 관련된 글들이 기본 테마를 중심으로 한 가장 기본적인 기능과 필수 플러그인의 사용법 등에 관한 글들이었다면 이후부터는 테마의 구조와 응용에 관한 이야기를 이어서 해 볼까 합니다.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이전에..


3회로 나누어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노하우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제가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노하우를 이야기 한다는 것이 조금은 조심스럽기는 합니다. 아직까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한지가 채 2년이 되지 않았고, 엄청난 방문자수를 기록하고 있는 블로그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동안 각종 서적과 인터넷을 통해 나름.. 열심히 공부하면서 실제 적용해 봤고, 제 워프블로그가 유명 블로그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꾸준한 방문자수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과감히~(약간의 부끄러움을 감수하고..)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


그 첫번째 이야기로는 바로 '투자'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투자에 인색하지 마라!


개인적으로는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사회에 퍼져나가기 시작한 초기부터 웹에 대한 관심을 크게 갖고 있었습니다. 워프 이전 XE로도(XE의 초기버전 제로보드) 몇개의 웹사이트를 구축한 경험이 있고, 학창시절 대학동아리 커뮤니티 사이트를 구축 및 운영관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 때문인지.. 처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자신했죠.. 하지만, 워프와 XE는 엄연히 다른 툴이더군요.. 또한, XE는 한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이어서 한글화가 완벽하게 되어 있지만 워프는 그렇지 못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인터페이스나 이런 부분에서도 다소 낯선 부분들이 조금씩 있고 말이죠..


이런 어려움들을 초기에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금전적 투자 입니다.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구입하고 적용하는 것이죠..


우리나라 사람들은 테마나 플러그인 구매에 인색한 경향이 있는데요.. 잘 구조화되어 있는 테마를 구입하는 것은 적은 비용으로 많은 추가적인 시간투자를 절약하게 해 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뭐.. 그렇다고 몇백만원이 들어가는 것은 아니니.. 크게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_-)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는 분들 중에서는..


이러한 유료 테마, 플러그인에 투자하는 것 이전에 호스팅을 하고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에도 거부감을 갖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하지만, 호스팅은 설치형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에 가장 기본이고 도메인 구입은 블로그의 얼굴과도 같습니다.


종종 웹을 돌아다니다 보면, 이러한 주소체계도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 워프 사이트나 블로그를 보게 됩니다. 이는 방문자가 가지는.. 해당 웹 페이지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음으로 쉽게 볼 부분이 아닙니다.


또한..


호스팅을 하더라도 트래픽 리셋 쿠폰 등을 미리 확보하고 트레픽이 늘어남에 따라 호스팅 용량을 과감하게 업그레이드 하는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한정된 호스팅이 오히려 블로그 운영을 소극적으로 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은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그 밖에도,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유료강의, 서적구입, 안정적 블로그 유지를 위한 백업서비스 등에도 투자를 하시는게 쭈~~욱 오랫동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이라는 생각입니다.



기본기를 다지자!


워드프레스의 탄생 이유는, 웹 사이트나 블로그를 일반인들이 쉽게 구축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실제, 워드프레스가 등장하면서 전문가들의 영역이었던 웹 사이트 구축 등이 일반인들도 할 수 있는 영역으로 내려왔습니다. 꼭 코딩을 할 줄 몰라도 웹 사이트의 구축이 가능해 졌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모른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꼭, 언어를 몰라도 운영은 가능하지만 HTML과 CSS와 같은 기본적인 코딩언어는 어느정도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워프에 대한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구조화 시키는 능력을 키워야 하며 글쓰기 설정 방법과 카테고리 설정 방법 등에 대한 능력도 배양하는게 좋습니다.


하루 30분, 또는 1주일에 2~3시간 정도 투자한다고 생각하시고 워드프레스에 대한 기본기를 쌓아가는 시간들을 가져 보시길.. 개인적으로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