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에서 화장실 관리는 생각 이상으로 중요한 포인트!

식당이나 카페 등을 돌아다녀 보면 화장실이 깔끔하게 잘 관리되는 곳이 있는 반면에 유난히 냄새가 나거나 더러운 곳이 있다.

 

또한, 꼭 더럽다고는 볼 수 없지만 청소도구 등이 널부러져 있거나 너무 말라있어서 냄새가 심한 경우도 종종 본다.

 

화장실 관리는..

 

위생적 관점에서 외식업에서 특히 강조되는 부분이지만 사실, 꼭 외식업에 한정시킬 필요는 없다.

 

화장실 관리는 자영업자라면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며 이는 외식업이든 서비스업이든.. 또는 중소기업이든 마찬가지다.

 

맨땅에서 대기업을 일군 어느 한 기업의 오너는 거래처 등을 선정할 때 꼭 그 회사의 화장실을 먼저 가 보고 판단한다는 이야기를 자서전에서 했다. 이는 화장실이 그 회사에 대해 많은 것을 이야기 해 주기 때문이란다.

 

기업도 그러할진데.. 음식과 음료를 파는 업장에서 화장실 관리의 중요성은 더 말해 무엇하겠는가?

 

 

손님은 화장실의 위생과 음식의 위생을 동일선상에서 바라본다.

 

음식점을 갈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두번씩 화장실을 다녀오기 마련이다. 그런데 화장실 위생이 나쁘다면 손님은 어떤 생각을 할까? 십중팔구는 주방위생에 대한 의심을 하게되고 이는 음식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손님은 화장실의 위생과 음식을 다루는 위생을 동일선상에서 바라보기 마련이며.. 더러운 화장실 위생은 곧장 음식의 위생에 대한 의심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자영업자 입장에서..

 

이러한 부분은 다소 억울할 수도 있을 수 있겠다.

 

필자도 자영업을 오랜기간 한 경험이 있어서 잘 알지만.. 바쁘다 보면 부수적 요소인 화장실은 아무래도 신경을 덜 쓰게 마련이고 음식에 더 집중할 수 밖에는 없으니 말이다.

 

하지만, 바쁠 수록 화장실 위생은 더 챙겨야 하는 것이며 그래야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는 것이다.

 

 

깨진 창문의 법칙

 

심리학 법칙 중에 깨진 창문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이는, 건물에 깨진 창문이 있으면 범죄를 불러온다는 심리학 법칙이다. 이는 마치.. 길거리에 쓰레기가 모인 곳이 있으면 행인들에 의해 갈수록 쓰레기가 모이는 것과도 같은 것이다.

 

우리가 외식업을 할 때 디테일에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 중 하나도.. 사람들의 이러한 심리기제 때문이다. 화장실 위생도 이런 디테일의 문제이다. 사람들은 화장실이 지저분하면 다른 부분도 저평가하기 마련이며 아무리 깔끔한 인테리어와 맛있는 음식이라 하더라도 화장실이 지저분 하면 다른 긍정적인 부분이 보이지 않기 마련이다.

 

또한..

 

여성고객들 중에서는 음식점을 선택할 때 화장실 위생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분들도 꽤 있다.

 

이 부분이 남성 사장님들이 많이들 간과하는 부분이다. 음식의 맛, 질.. 이런게 아니라 화장실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느냐.. 깨끗하냐가 음식점, 주점, 카페의 선택 기준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화장실 청소라고 하면 부수적인 것.. 귀찮은 것.. 뭐~ 이렇게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자영업자라면? 직원들에게 화장실을 일방적으로 맡기지 말고 하루에 한번 이상은 직접 청소를 하도록 하자. 직원에게만 맡기면 대충하게 되는 것이 바로 화장실 청소다.

 

깔끔하고 잘 꾸며진 화장실은 때때로 고정고객을 유치하는 의외의 무기가 될 수 있다는 점.. 강조해 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