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인테리어는 마케팅 수단이다.

자영업자들이 흔히 간과하기 쉬운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매장 인테리어이다.

 

프렌차이즈 가맹점이나 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매장은 그나마 좀 낫지만 여전히..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는 이유로 크게 신경쓰지 않는 분들이 많다.

 

"알아서 예쁘게 해 주세요"

 

아마도 매장 인테리어를 하는 사업자 분들이 가장 많이 듣는 소리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분명, 인테리어를 하는 분들이 그 분야의 전문가임에는 틀림없으며.. 수많은 경험으로 어떤 매장에 어떤 인테리어를 하는게 좋을지 어느정도 감을 잡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매장 인테리어는 영업의 성과를 좌우할 수 있는 하나의 마케팅 요소 중 하나이다. 아무리 좋은 인테리어도 매장의 영업 컨셉이나 타겟 고객층에 맞지 않는다면? 이는 잘못된 인테리어가 되는 것이다.

 

같은 고깃집을 운영한다 하더라도 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곳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곳,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곳, 가족단위를 대상으로 하는 곳들은 저마다 다른 매장 인테리어를 구상할 필요가 있다.

 

예쁜 인테리어에 내 매장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내 영업전략에 따라 매장 인테리어를 다르게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부분들까지 인테리어 시공업자 분들이 알아서 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큰 오산이다.

 

 

아파트 상권의 고깃집

 

인테리어를 단순히 예쁘게 매장을 꾸미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자영업자 분들이 많다. 뭐..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별다른 기능이 없어도.. 겉에서 보기 좋은 인테리어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하나의 요소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최대한 예쁘게, 보기좋게~ 라는 접근법이 꼭 틀리다고 말 할 수는 없겠다.

 

하지만, 매장 인테리어는 그 자체로 영업전략이며.. 또한, 매장 인테리어는 기능적인 부분도 포함을 하는 것이다.

 

아파트단지가 밀집해 있는 동네상권에서 똑같은 물품을 똑같은 제품의 퀄러티로 제공하는 음식점이 두 곳이 있다고 치자. 여기서, 예쁜 인테리어가 중요할까? 아니면 기능적으로 보완이 되는 매장 인테리어가 중요할까?

 

당연히 후자이다.

 

아파트를 배후지로 삼는 상권의 경우에는 가족단위 고객들이 절대다수를 차지한다.

 

이런 가족단위 고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아이들과 좀더 편하게 함께 할 수 있는 매장 인테리어이다. 영유아와 함께하는 가족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좌식 테이블을 준비해 두거나 아이들을 앉힐 수 있는 영유아용 의자도 필수적으로 마련해 두는 것이 좋다.

 

여기에, 매장에 공간적 여유가 조금 있다면?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따로 마련해 두는 것도 좋다. 부모들은 아이들 걱정 없이 편하게 외식을 즐기는 것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다는 점을 노릴 필요가 있는 것이다.

 

단순히 예쁜 인테리어 보다는 내가 위치할 매장의 특성과 영업전략을 고려해서 매장 인테리어의 기능적 요소를 추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사이드메뉴의 판매증진을 원하는 커피전문점

 

마찬가지로, 같은 커피전문점을 운영 하더라도 내 영업전략에 따라 매장 인테리어는 달라져야 한다.

 

요즘에는 커피전문점 안에서 간단한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사이드메뉴 등을 많이 판매하고 있는 추세이다. 커피전문점 시장이 워낙 과열되다 보니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직장인들이 많이 모이는 오피스 상권이나 대학교 앞, 여고 앞 상권의 경우에는 이러한 사이드메뉴의 판매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이러한 전략을 세웠다면? 당장 테이블 부터 점검을 해야 한다. 커피전문점들 중에서는 테이블이 지나치게 낮거나 의자가 쇼파 형태라서 식사를 하기에 다소 불편한 곳들이 상당수 존재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 자체의 질이다. 그런데, 이 제품의 질에는 제품을 소비하는 전 과정이 포함되는 것이다. 매장 인테리어는 이런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매장 인테리어는 영업전략이다.

 

이처럼, 매장 인테리어는 단순히 보기 좋게 꾸미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그 자체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처음 매장을 열기 전부터 세심하게 설계하고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위에서 커피전문점 이야기도 했지만.. 커피 전문점에서 가장 신경쓸 부분은? 제품 자체의 질이 사실 아니다. 커피라는 제품이 그 맛이나 이런 부분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출혈 가격경쟁으로 치닫는 경우도 참 많다.

 

커피전문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의외로 인터넷 연결과 같은 부분이다. 커피전문점 고객의 약 30%는 소위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차지를 한다.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터넷과 전기 사용의 편의성이다. 인터넷이 느리고 잘 접속이 안되는 카페에서 아무리 1,000원짜리 아메리카노를 들이민다고 한들.. 해당 매장이 잘 될리 없다.

 

인테리어 시공 사업자는 물론 전문가이다.

 

그들의 조언을 구해 인테리어를 하는 것은 매우 좋은 선택이며 꼭 거쳐야 할 과정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들이 내 영업전략까지 챙겨주는 것은 아니며.. 그에 맞는 인테리어 컨셉은 매장주인 자영업자 스스로가 제시해야 하는 것이다.

 

인테리어를 할 때에는 물론, 예쁜 것.. 고급진 것.. 이런 것들을 추구하는 것도 좋다. 다만, 이와 더불어 내 타겟층이 그러한 인테리어를 부담스러워 하지는 않을지.. 또는, 오히려 그러한 방식의 매장 인테리어가 타겟층에게 불편함을 주지는 않을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인테리어는 매장의 분위기와 정체성을 만들어 주는 것임과 동시에 기능적 역할도 한다는 점.. 그래서, 매장 인테리어는 그 자체로 영업전략이라는 점.. 강조해 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