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트랙백 일괄 비허용 하기
- 청운의 [블로그 일상] 다락방
- 2016. 6. 16. 08:06
오늘은 티스토리 트랙백을 일괄적으로 비허용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트랙백은 원래 블로그 사용자들간 하나의 교류 수단이 되기도 하고, 또한 서로의 방문자수를 늘려주는 그런 툴이 되기도 하죠..
관련된 글에 트랙백을 남김으로서 서로 윈-윈 하는 개념입니다. 내 글에 트랙백을 남기면 반대로, 트랙백을 건 글에도 내 주소가 남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언젠가 부터.. 이러한 트랙백이 스팸의 도구로 전락한 느낌입니다. 정상적인 방법이 아닌 기계적이고 무분별한 트랙백이 판을 치고 있죠.. 특히, 해외에서 이름도 모를.. 무슨 이상한 트랙백이 걸리고는 합니다. 아마도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으로 추정이 되네요..
아무튼, 스팸의 도구로 전락해 버린 트랙백.. 티스토리에서는 몇년 전에 이를 일괄적으로(기존 발행 글에도 적용) 비허용 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4년 가까이 운영해 왔는데 트랙백은 없죠? ^^
보통, 글을 쓸 때 선별적으로 트랙백 허용을 선택할 수는 있습니다. 트랙백 기능을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트랙백 일괄 차단 기능을 해제시키고 선별적으로 글에서 콘트롤 하시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 트랙백을 일괄 비허용 하는 방법은 '관리' 화면에서 '글설정' > '공개정책' 에서 트랙백 차단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내 블로그의 모든 글에서 트랙백이 차단됩니다.
트랙백이라는게.. 관련된 글들이 서로 얽히면서 보완도 할 수 있는.. 그런 유용한 기능인데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무용지물이 된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참 안탑깝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던 초기만 하더라도 트랙백을 허용시켜 놓고 스팸 트랙백이 달리면 삭제하고는 했는데요.. 이제는 그렇게 하기에는 너무 많은 스팸들이 달려서 아예 트랙백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우는 것도 일이더라고요.. -_-
좋은 기능이 사장되는 것 같아.. 안탑깝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