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효능 및 커피 부작용, 양면의 커피

오늘은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모든 식품들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죠.. 식품이나 첨가물 등에 대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절대적으로 건강에 좋기만 한 음식은 없다는 겁니다.

 

문제는 적정 섭취량을 먹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지는 비타민의 경우에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치명적인 부작용을 가져오는 비타민 종류도 있습니다.

 

또한..

 

건강에 나쁘다고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삼겹살 등의 육류도 적당히(1주일에 200g~400g)만 섭취하면?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 주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큽니다.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도 마찬가지죠.. 커피의 효능의 중심에는? 바로 카페인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적절하게 섭취량을 조절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식품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크기도 합니다. 그런 면에서.. 몇년 전 우리나라에서 실시된 고카페인 음료 표시제는 긍정적으로 평가해 줄 수 있습니다. 얼마의 카페인을 섭취하는지 파악하면서 음료수 등을 음용할 수 있으니까요.. ^^

 

 

커피의 효능

 

커피에만 카페인이 있는 것은 아니죠.. 녹차, 콜라, 초콜릿 등에 광범위하게 들어 있는게 바로 카페인 입니다. 다만, 현대인의 카페인 섭취량 중 약 70%가 커피를 통해 섭취가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10년 사이에 커피시장이 급성장 했죠.. 과거, 자판기 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 시장 중심에서 좀더 카페인 함량이 높은 원두커피 시장으로 그 중심이 이동하기도 했습니다. 경기가 불황이다~ 불황이다~ 해도 커피전문점은 잘 망하지 않는 업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

 

아무튼..

 

카페인의 작용으로 인한 커피의 효능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 피로회복, 뇌활동 촉진

- 이뇨작용을 통한 체내 순환촉진 및 노폐물 제거

- 위산 분비 촉진을 통한 연동운동 보조

- 호흡기 근육피로 해소를 통한 호흡안정

 

참고로, 서구에서는 과거에.. 진한 에스프레소 커피를 천식치료제로 사용한 적도 있습니다.

 

 

커피의 부작용

 

다만, 커피는 일정량 이상 마시게 되면 카페인의 과다섭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식품이나 기호식품의 형태로 특정 영양 성분을 과잉섭취할 일들이 별로 없죠..

 

하지만, 카페인은 예외 입니다. 커피 한잔에 들어있는 카페인의 양이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니지만..(원두커피의 경우 약 100~180mg, 인스턴트 커피 60mg) 이게 원두커피 기준 3잔이 넘어가게 되면? 카페인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인..

 

커피의 과다 음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꼽아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불면증

- 불안, 초조, 감정의 변화

- 위장장애, 부정맥, 척수자극

 

물론, 마지막에 언급한 부정맥과 척수자극 등은 극단적으로 많은 카페인을 섭취했을 경우(부정맥 1.5g 이상, 척수자극 10g 이상)이기는 하지만, 과도한 양을 섭취할 경우에 분명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맞습니다.

 

 

적정 섭취량은?

 

그렇다면, 부작용은 줄이고 커피의 효능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적정 섭취량은 얼마나 될까요? 성인 기준으로 보면 WHO에서 권장하는 1일 섭취량은 300mg 이하 입니다. 그리고,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1일 섭취 허용량은 성인 체중당(kg당) 400mg 입니다.

 

아무튼, 요즘에는 고카페인 음료에 의무적으로 카페인 함량을 적게 되어 있죠.. 캔 커피나 에너지 음료 등의 카페인 함량 음료를 마실 때에는 이를 확인하고 300mg을 지켜가며 마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다만, 원두커피의 경우에는 카페인 함량이 천차만별인데요..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100~180mg까지 그 스펙트럼이 넓은 편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커피를 무척 좋아하는지라.. 출산 전에 의사에게 먹어도 되는지.. 먹으면 얼마나 먹는게 좋은지를 물어본 적이 있는데요.. 당시, 임산부는 원두커피로 한잔, 일반 성인은 3잔을 넘지 않는게 좋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인스턴트 커피로는 하루 5잔을 넘기지 않는게 좋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여기서도 조심할 부분이.. 사람에 따라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는 다소 다르죠.. 커피를 한잔만 마셔도 잠을 잘 못자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에는 좀더 음용량을 줄이는게 좋겠죠..

 

맛 좋고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좋은 커피의 효능..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절대적인 섭취량을 잘 지킬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