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카테고리 특징과 생성 방법

오늘은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이야기를 이어서 해 보죠..

 

워드프레스가 가진 고유한 특징 중 하나는.. 사용자의 자유도가 높다는 점이죠.. 워드프레스 카테고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적인 서비스형 블로그에 비해 카테고리 설정이나 이런 부분이 훨씬 더 자유롭죠..

 

또한..

 

수없이 많은 카테고리 관련 플러그인 등을 활용해 좀더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우선, '카테고리'의 개념부터 정리하고 가자면.. 카테고리는 책의 '목차'와 같은 기능이죠.. 독자들에게 좀더 쉽게 해당 사이트를 구조화 시켜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카테고리 없이 운영하는 블로그들도 많이 보이는데.. 독자를 생각하고 충성도 높은 단골 독자를 확보하기 위해서 카테고리는 존재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 자체는 컨텐츠가 담겨 있는 것이 아니죠.. 글의 성격에 따라 글을 분류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럼, 워드프레스에서 직접 카테고리를 한번 만들어 보죠.. 네이버나 티스토리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조금은 낯설 수도 있겠지만.. 어려운 기능이 있는게 아닌 만큼.. 익숙해 지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글 > 카테고리 > '이름', '슬러그', '부모' 선택, '설명' 입력 > 새 카테고리 추가

 

 

새로운 카테고리가 만들어 졌습니다. 여기서, '설명'의 경우에는 꼭 쓰지 않아도 됩니다.

 

 

카테고리 위에 커서를 올려보면 여러가지 편집 메뉴가 나타납니다.

 

 

편집화면

 

 

빠른 편집화면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관리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바로 '슬러그' 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각종 플러그인들을 덧붙여서 사용하기 마련이죠.. 그런데, 이러한 플러그인은 '슬러그'를 기반으로 카테고리와 글을 인식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슬러그는 이러한 플러그인의 작동 및 주소표시 등에 역할을 하는 만큼 반드시 넣는게 바람직 하며.. 영문으로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그 밖에.. 다른 서비스형 블로그의 카테고리와는 다소 다른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의 특징에 대해 짚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글을 작성시 지정하는 카테고리가 2개 이상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2. 최소 한개 이상의 카테고리가 기본적으로 지정되어야 한다. 지정하지 않으면 '미분류'로 자동지정된다.

3. 카테고리를 삭제해도 글은 남으며 해당 글은 '미분류'로 자동 재지정 된다.

4. 카테고리 순서는 임의대로 바꿀 수 없으며 플러그인 등을 통해야 한다.

5. 카테고리 삭제는 신중해라, 한번 삭제하면 복구가 불가능하다.

 

오늘은, 간단하게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플러그인 등을 보면 카테고리와 관련된 것들도 셀수 없이 많죠..

 

기본으로 제공되는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기능 자체도 자유도가 높은데.. 여기에 자신의 목적에 맞게 카테고리 다양한 카테고리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카테고리도~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