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좋은 음식 BEST 3

오늘은 숙면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소개드려 볼까 하는데요..

 

그 이전에..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에게..

 

잠자리를 불편하게 만들고 아침을 찌뿌둥~ 하게 만드는 요인은 크게 세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환경, 습관, 식생활' 이죠.. 이 중에서 환경과 습관을 먼저 콘트롤 하는게 우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침실은 잠만 자는 용도로 사용하며 적절한 습도와 빛이 들어오지 않게 잠자리 환경을 조성하는 것.. 여기에, 항상 비슷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깨어나며 잠자기 직전에는 과격한 운동이나 T.V 시청 등을 삼가하는 것.. 이런 것들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흡연과 음주는 숙면을 방해하는 가장 나쁜 습관 중 하나죠.. 음주야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도 흡연습관을 가진 분들은 빠른 시일내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금연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개선되지 않는 상태에서 숙면에 좋은 음식.. 백날 찾아봐도 소용없다는 말씀은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카세인이 풍부한 '우유 및 유제품'

 

첫번째는 많이들 알고 계시는 '우유' 입니다. 우유 뿐 아니라.. 요거트, 치즈 등도 똑같이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할 만한 음식들 입니다. 우유를 선천적으로 소화시키지 못하는 분들은 이러한 우유를 기초로 한 식품들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다는 생각입니다.

 

우유로 대표되는 유제품이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것은?

 

바로..

 

유제품에 풍부한 카세인(Kasein) 때문입니다. 카세인이 뭐.. 난생 처음 보는 성분이 아니라.. 바로 우유 단백질 성분입니다. 우유의 80%를 구성하는 성분이죠..

 

이러한 카세인은 분해되는 과정에서 오피오이드 펩티드(Opioid Peptide) 라는 성분이 만들어 지는데.. 이 성분은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숙면을 취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유제품을 첫번째로 꼽는 것입니다.

 

 

수면을 돕는 멜라토닌이 풍부한 '바나나'

 

멜라토닌은 수면의 정상화에 기여하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죠.. 시차 적응을 할 때 멜라토닌이 풍부한 음식들을 먹으면 컨디션 조절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멜라토닌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이? 바로 바나나 입니다.

 

멜라토닌은..

 

이러한 수면 정상화 기능과 함께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기능과 더불어 항암효과도 일부 있다고 알려져 있음으로 시간 날 때 틈틈히 섭취해 주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우유와 함께 잠자기 전 1시간 이전에 바나나를 갈아 주스의 형태로 마시면 더욱 도움이 되겠죠? ^^

 

 

불면증 개선에 좋은 '셀러리'

 

조금 의외의 식품이라고 여기실 수도 있는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는 바로 셀러리를 들 수 있겠습니다. 셀러리가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이유는 아파인(Apiin)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파인은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회복 그리고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아파인은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도 있음으로 숙면도 취하고 간에도 도움을 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그 밖에도 각종 비타민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식생활의 균형을 잡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그런 음식이 바로 셀러리 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숙면에 좋은 음식 3가지를 추천드려 봤는데요..

 

다만..

 

이러한 숙면에 좋은 음식 이전에.. 서두에서 이야기 했다싶히.. 환경과 습관의 통제가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숙면을 방해하는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과도한 스트레스 이기도 하죠..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도록 적절한 운동 등이 필요하며.. 아무리 힘든 상황이라도, 마음을 편하게 갖어 보려는 노력을 해 보실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세상만사.. 다 마음먹기 나름 아니겠습니까? 사회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편하게 생각하시고.. 여기에 더하여 오늘 소개드린 숙면에 좋은 음식들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잠자리가 더욱 즐거워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