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의 진화를 가져 온 레토르트 살균

오늘은, 레토르트(retort) 살균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레토르트 식품이 우리나라에서는 인스턴트 식품의 대명사처럼 여겨지지만, 사실 레토르트 식품은 보관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꼭 인스턴트 식품에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레토르트라는 말은 원래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증류 용기를 의미하는 것이지만, 현대에는 고온고압살균 방식을 의미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레토르트 식품으로는..

 

마트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즉석카레, 즉석짜장 등의 식품입니다. 3분만에 된다는 그것 말이죠.. ^^ 이러한 레토르트 식품은 멸균하고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함으로서 보관성을 극대화 한 것이 그 특징입니다. 레토르트 살균법이 개발된 이후로 우리 인류의 식품유통은 한단계 진보했다고 볼 수 있죠..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는 점점 레토르트 살균 방식을 적용한 즉석 제품들이 다양한 형태로 출시 및 진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레토르트 살균, 보관기간을 늘리다!

 

보관기간을 늘린 대표적인 식품군이 바로 통조림이죠.. 통조림은 음식을 고온고압으로 익힌 다음 캔에 담아 보관하는 형태입니다. 원래 통조림은 유리병에 보관했었지만 유통비용을 줄이기 위해 주석을 섞어 산화방지를 한 캔에 담는 방식으로 진화하게 됩니다. 식품유통이라는게 결국, 부피와 무게에 따라 그 비용이 달라지는 법이죠..

 

따라서, 캔에 보관하는 것은 유리병에 보관하는 것에 비해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한단계 더 진보한 형태가 바로 레토르트 식품들 입니다. 레토르트 식품에 주로 사용되는 보관용기는 파우치 형태죠.. 3분만에 먹을 수 있다는(?) 카레 용기를 보면 안쪽이 얇은 알루미늄 막으로 되어 있어서 파우치 형태로 제품을 담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 파우치는 총 세가지 막으로 되어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 폴리프로필렌, 알루미늄이죠.. 이 세가지 막을 통해 차단성을 높이고 보관성을 높여 제품을 오랜기간 보관할 수 있게 했습니다. 여기에, 기존의 캔 제품에 비해 무게는 더 가볍고 용기의 변형이 자유로운 장점이 있어서 레토르트 살균 제품에는 이러한 파우치 형태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태이기도 합니다.

 

다만, 파우치 형태만 있는 것은 아니고, 합성수지를 사용한 컵 형태와 비닐 팩(건강원 등에서 많이 사용하죠..) 형태도 존재를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편의점만 호황이라는 이야기가 있죠..

 

편의점이 간단하고 저렴하게 끼니를 떼우기에 가장 좋기 때문이겠죠.. 이러한 추세에 맞춰 용기 형태의 레토르트 식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뭐.. 경기불황이 가져온 안타까운 사회현실이기는 하지만 말이죠..)

 

 

레토르트 살균의 단점

 

이러한 레토르트 살균 식품들은 식품유통의 진화를 가져온 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다만, 식품의 영양적 부분에서는 다시한번 생각해 볼 필요는 있죠..

 

레토르트 식품의 경우 고온고압으로 멸균한 다음 밀봉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 물론, 세부적인 레토르트 살균법에 따라 다소 온도와 압력은 달라질 수 있지만.. 어쨌든 고온고압이 들어가는 것은 공통됩니다. 식재료의 영양분이라는 것이 아무래도 고온으로 조리를 하게 되면 상당부분 파괴가 됩니다. 특히, 비타민류의 경우에는 거의 살아남지 못하죠..

 

칼로리와 3대 영양소의 측면에서는 큰 문제는 없지만.. 인간에게 꼭 필요한 무기질 섭취 측면에서 보자면 레토르트 식품은 큰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토르트 식품군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건강에 대한 인식은 다소 과장되어 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레토르트 살균 방식은 결국, 보존제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가공식품이라는 것이 결국, 보존성을 높여 유통기간을 적절하게 가져갈 수 밖에 없는데 레토르트 살균 방식을 채택하지 않는다면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보존제 등은 첨가될 수 밖에 없습니다.

 

레토르트 식품이 가지고 있는 가벼운 인스턴트의 이미지는 결국, 식품회사들이 만들어 놓은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무기질의 파괴 까지도 최소화 할 수 있는 그런 레토르트 살균법이 진화해 나간다면 인간 생존에 필수적인 식품의 가격을 떨어뜨리고 효과적으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그런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